맞춤형 학생상담
- 학교 부적응 및 고위험군 학생을 위한 다양한 상담 활동
- 다양한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학생 보호 기능 강화
상담주간
일 시 : 4월, 9월 중 시행
「담임 주간」과 병행하여 단위학교별 일정 조정 가능
- 3월 : 상담 주간 운영 전략 홍보
- 4월 : 교육(지원)청, 단위학교별로학생 및 학부모 대상 집중 상담 - 심리적 개입이 필요한 학생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복교생 등) 및 학부모 대상
상담체험의 날 운영 등 상담체험 서비스 제공
- 9월 : ‘2학기 상담주간’ 지정 운영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집중 상담 실시 예정
찾아가는 Wee클래스 상담
학생상담지원단이 단위학교를 방문하여 학습부진이나 따돌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부적응 학생 상담
대 상 : Wee클래스교 중 전문상담 인력 미배치교 우선지원
내 용
- 집단상담 : 학교당 3~4명의 학생상담지원단 배치, 학급단위 8명 내외 소집단을 구성하여 1회 2시간 실시(연간 16회 내외)
- 개인상담 : 학교당 1명의 학생상담지원단 배치, 주 2회, 총 40회 상담 지원
희망학교와 학생상담지원단이 협의하여 주2회 운영일 조정
또래 프로그램 운영
영향력이 큰 또래집단의 상호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해결함으로서 학교폭력 예방 및 자율과 책임 중심의 학생 생활교육 도모(「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4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내 용
- 또래집단 상호활동을 통하여 교우관계 향상 및 건전한 또래문화 조성
- 또래상담동아리(10~15명) 운영 (Wee클래스 구축학교 의무사항)
- 또래상담 지도자 연수 및 또래상담자 연수(연중) 실시
추진 방향 및 주요 내용
추진방향
- 교육지원청(Wee센터), 단위학교(Wee클래스)별로 집중과 선택에 의한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실정에 맞게 실시
- Wee클래스가 설치되지 않은 단위학교는 별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주요내용
- 신학년, 신학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위기 상황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 서비스 제공
-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예방적 상담 프로그램 운영
의사소통기술, 위기 대처 전략 및 문제해결 기법, 인간관계 기술 등
- 학부모 상담/교육을 통해 자녀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
- 학교폭력 가해자/피해자, 미인정결석 등 학업중단 위기 학생, 복교생 등 심층 상담이 필요한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집중 상담
학업중단숙려제 및 지역 상담지원기관 등 유관기관에 대한 안내
- Wee 센터 및 클래스의 학교급 및 위기유형별 맞춤식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한 학교 적응력 강화
추진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