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Wee 클래스

홈 학생상담Wee 클래스

Wee 클래스

  • 맞춤식 상담 서비스 활동으로 다양한 위기 상황 사전 예방
  • 정책 수요자의 서비스 만족도 제고와 교육기관의 책무성 강화
  • 단위학교(Wee클래스)별로 집중과 선택에 의한 상담

추진 배경 및 목적

  1. 01학교 부적응 가능 학생 발견 및 안전통합시스템 필요
  2. 02학생의 고민, 고충을 풀어내는 학생 공감 상담실 필요
  3. 03학생 특성별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운영
  4. 04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 유인체제 구축

상담 대상자

  1. 01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대인관계어려움, 무기력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고 있는 학생
  2. 02 징계(조치)학생, 전입생, 복학생
  3. 03 심리검사 결과 요상담 학생

전문상담인력의 역할과 직무

예방교육

발달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예방하기 위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적극적인 학교상담 활동

상 담

문제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개입 활동으로 심리검사,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

행정/관리

상담 활동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교상담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및 평가, 홍보 등의 기타 업무 추진

Wee클래스 운용방향

예방교육
  • 학생 교육
    • 문제 소지 요소를 예방하고, 문제 상황의 심화 차단 및 완화
    • 창의적재량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시간 등 활용
    • 모든 학생, 잠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 희망학생 대상
  • 부모 교육
    • 자녀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돕기 위한 부모역할 교육
    • 대단위 특강과 여러 회기로 소집단 형태로 실시
    • 학기 초 학부모 총회,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홍보
  • 교사 연수
    • 학생지도 능력 향상과 학교상담 활동의 지지자 확보 차원
    • 사전 교사들의 요구 파악 후 실시
    • 일회성 특강이나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장시간 진행 가능
    • 교육시간 확보를 위하여 교무기획부와 업무 협조
  • 기타 예방교육
    • 상담자원봉사자 대상 교육 : 학생 현황, 학교 필요 요소 등
    • 또래 프로그램 운영
      1. 01또래프로그램(또래상담/또래조정)은 또래집단의 소속감을 중요시하는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예방활동
      2. 02 전문인력이 부족한 학교 상황에서 또래들에게 즉각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3. 03 문제가 심각하면 상담교사에게 의뢰하여 문제 해결
      4. 04부산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51-804-5001)에서 또래상담(지도)자 및 또래조정(지도)자 교육 실시
상담
  • 개인상담 : 내담자와 대면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 조력과정
  • 집단상담 : 집단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점검하고 변화시키는 활동과정
  • 매체상담 : 매체를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
  • 심리검사 : 개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개인의 특성 파악에 도움
  • 방문상담 : 학생이나 학부모를 직접 찾아가는 상담활동
    • 내담자가 출석이 어렵거나 가정환경 파악이 필요한 경우
    • 학부모 상담이 필요하나 학부모의 학교 방문이 어려운 경우
  • 사례 관리 : 상담의 장기적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추수상담
    • 상담사례에 대해 개인 파일로 만들어 내담자 관련기록 보관
슈퍼비전
  • 슈퍼바이저로부터 유능감과 책임감의 향상, 상담 기술의 향상, 전문적 발달에 대한 격려, 정체감 확립 등에 대한 도움
  • 윤리적인 딜레마의 처리 방향 제시, 상담교사의 스트레스나 소진을 막을 수 있는 전문적 지지 체제 역할
전문기관 연계 사업 추진
  • 고위험군학생, 학교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학생은 Wee센터에 의뢰
  • 특정 전문 분야(자살, 인터넷중독, ADHD 등)는 전문기관 연계
행정업무
  • 운영계획 수립
    • 1 년간 프로그램 운영, 상담 개입 활동, 심리평가 등의 계획 수립
    • 교육 공동체의 요구와 실태 조사, 학교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수립
    • 상담 인식의 변화 및 상담 문화 기반을 다지기 위한 프로그램
  • 예산 편성
    • Wee 클래스 연간 예산은 연간 계획에 맞추어서 편성
    • 시설 유지비 : Wee 클래스 환경 미화 및 제반시설 유지 등
    • 프로그램 운영비 : 프로그램 운영 비용, 집단 프로그램 운영비 등
    • 강사 수당 및 교통비 : 강사료 및 원고료, 강사 교통비 등
    • 자료 구입비 : 심리검사 도구/도서 구입비, 프로그램 구입 등
    • 업무협의회비 : 교사 간 또는 지역 연계를 위한 업무 협의 등
  • 예산 결산
    • 매 학기말에 Wee 클래스 운영예산에 대한 결산 실시
    • 예산 집행 시 연말 정산을 고려하여 계획에 따라 집행
    • 영수증은 소요된 경비를 재원별로 명백히 정리하여 행정실에 제출

전문상담인력 운영

  1. 01배치 : Wee클래스 구축학교에 배치
  2. 02 자격 :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3. 03 학교상담사 역할 : 학교폭력 예방, 부적응 학생 관리 네트워크
  4. 04 역량 강화 : 시교육청 주관 Wee센터 주관 연수, 또래프로그램 지도자 연수

Wee클래스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상담 공간으로만 활용

업무 공간 등으로 사용할 경우 학생들의 접근성을 한정할 우려가 큼

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