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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존중 교육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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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자살예방

학생 자살 예방이 필요한 이유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청소년의 사망원인 중 1위가 자살이라는 조사결과가 있을 만큼 자살문제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적극적 대처가 필요합니다.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학생 자살 예방 대책 3단계)

  1. 사전예방활동[정신건강증진]
    생명존중 및 자아존중감 지도 등 건강한 가치관 지도

  2. 위기관리[조기발견/자살방지]
    정신건강선별검사를 통한 자살생각 조기 발견/관리

  3. 사후대응[자살전염방지]
    자살발생시 신속, 적법한 관리를 통한 사후 자살 전염방지

테이블스타일
단계 내용 대상자 학교의 대응 구체적인 대처방안
예방
활동
자존감 및
생명존중의식
함양 등
정신건강 증진
모든 학생들 일상적인
교육상담 활동
  • 생명존중 교육(교과, 창체 등)
  •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실시
  • 정서행동특성검사 및 상담
  • 생명사랑 서약 실천
  •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등
위기
관리
자살위험의
조기발견과
위험경감
자살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학생
학교 위기관리위원회,
전문기관 연계
  • 긴급회의(상황진단 및 대응)
  • 학생의 안전 확보와 치료
  • 또래경보제, 또래상담 실시
  • Wee클래스-Wee센터-전문기관
자살시도자
관리
자살시도학생과
영향을 받은
학생들
학교 위기관리위원회,
교육(지원)청 위기관리팀,
전문기관 연계
  • 긴급회의(상황진단 및 대응)
  • 본인 및 주위 학생 치료지원
  • Wee센터-전문기관(병원) 치료
  • 교육청 :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방문 사업 지원
사후
대응
자살발생 후,
주위학생
(유가족)케어
영향을 받은
학생(유가족)
학교위기관리 위원회,
교육(지원)청 위기관리팀,
전문기관 연계
  • 선보고 => 교육청 위기대응 지원
  • 긴급회의(상황진단 및 대응)
  • 주위 학생 및 교직원 치료지원
  • 교육청 :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방문 사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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