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남부교육소식

홈 열린행정남부교육소식
남부교육소식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용호초 통학로, 마침내 넓어진다! 1.3M(前) ‣‣‣ 1.8M(後)
작성자 행정지원과 등록일 2025.07.16

○ 좁은 통학로(보도)로 인해 불편을 겪어왔던 용호초등학교와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이 남부교육지원청과 남구청의 노력으로 마침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천은숙)은 지역 내 주요 기관과의 획기적인 협력을 통해 통학로 확장의 물꼬를 텄다이를 통해 학부모와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공교육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그동안 용호초등학교(교장 성낙길정문 앞 통학로는 폭이 좁아(1.3m)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주민 불편을 야기해왔다이에 남부교육지원청은 지난해 9월부터 남구청(구청장 오은택), 용호초와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그 결과 교육지원청이 학교담장을 이전하면서까지 통학로 확장에 필요한 부지 제공에 나섰고이후 해당 부지를 남구청이 매수하는 데까지 이어지는 등 통학로 확장을 위한 협력 사업의 새 지평을 열었다.

○ 특히 이번 사업은 남부교육지원청의 적극적인 중재와 설득으로 남구청의 전폭적인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 전국적인 모범 사례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남구청은 오은택 구청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통학로 확장 구간의 토지 매수 비용과 부대 비용을 포함한 약 1억 8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는 기존에 통상적인 무상 사용(기간 최장 20허가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소유권과 관리권에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이고 신속하게 해결한 해법으로 평가된다.

○ 앞으로 남부교육지원청은 학교 담장 이전 공사도시계획선 변경 요청공유재산 심의회행정재산(토지)의 매각 등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 천은숙 교육장은 "통학 환경에 대한 교육 수요자와 지역사회의 불안은 이번 협력 사업으로 해소될 것이며소유권과 관리권의 명확화로 행정재산 및 학교 밖 통학로 관리의 어려움 또한 타개될 것"이라며, "한마음으로 힘써준 오은택 남구청장남구청 관계자분들와 용호초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앞으로도 안전한 통학로 조성뿐만 아니라 공교육 신뢰 제고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용호초 관계자 또한 "유관기관이 하나 되어 아이들을 위해 애써주신 학부모님들과 더불어 감사하다"며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 이번 통학로 확장 사업은 기관 간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미래 교육 환경개선의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첨부(사진): 통학로 확장 모습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
  • 20250715 용호초 통학로, 마침내 넓어진다!.hwpx   ( 9회 ) 미리보기
  • 20250715 용호초 통학로, 마침내 넓어진다!_붙임2(통학로 확장).JPG   ( 6회 )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