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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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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입니다.

우리는 모든 시민이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교육에 관한 최상의 행정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우리는 모든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와 교육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항상 민원인의 입장에서 친절·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하여 적절히 시정·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실천 노력에 대하여 민원인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더 나은 교육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 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원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건물 입구에는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고, 각 부서 출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명패를 비치하여 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직원이 직접 안내하겠으며,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직원을 즉시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맞이할 때 하던 일을 중단하고 신속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부재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에 복사기, 팩스, 인터넷PC 등을 비치하여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친절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상담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정중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먼저 인사한 후 소속과 성명을 밝히겠습니다.
    • 다른 부서의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담당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통화 중이거나 전화를 즉시 받을 수 없을 때에는 그 사유를 알려 드리고, 원하시는 경우 민원인의 성명과 용건,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돌아올 예정 시간을 알려드리고 민원인의 성명과 용건,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반드시 전달하겠으며 민원인께서 요구하시면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답변 시에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종료인사 후 민원인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단,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3시간 이내)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8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우편, FAX, 전자민원 창구 등 민원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인의 알 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과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 인터넷 홈페이지( http://nambu.pen.go.kr)에 민원처리안내, 민원신청서식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로 최상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지할 때에는 담당자의 소속·성명과 전화번호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이 아닌 민원서류를 접수하였을 때 소관기관에 이송하고 소관기관의 연락처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제기하거나 문의한 사람의 이름과 상담내용에 대하여 민원인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원하시는 경우 민원인에게 전화, 우편 또는 이메일로 휴대전화로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의 충실한 운영을 위하여]
    • 민원인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학교지원과)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정보공개창구 : 홈페이지(http://nambu.pen.go.kr) ☞ 정보공개 ☞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포털 : http://www.open.go.kr)와 링크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끼쳤을 경우]
    • 담당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교육을 통해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지연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처리예정일 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4. 민원인 참여와 의견제시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때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1주일 이내(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 중간 회답)에 그 처리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고 업무에 반영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제출방법, 제출처 및 연락처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출방법제출처 및 연락처
    우편 [48452] 부산광역시 남구 못골로 29, 남부교육지원청「민원실」담당자
    전화 (051) 6400-328~329 (필요시 해당 부서로 통화 안내)
    FAX (051) 637-8958
    홈페이지 http://nambu.pen.go.kr
  • [홈페이지 의견접수 코너]
    구분, 위치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구분위치
    국민신문고 초기화면 → 전자민원 ⟶ 남부교육신문고 → 민원신청
    신고하기 초기화면 → 전자민원 → 신고센터
     ▸공직자클린신고센터
     ▸공익제보센터
     ▸불편계약신고센터
     ▸예산낭비신고센터
     ▸학생선수고충처리센터
     ▸학교급식부당행위 신고
    칭찬합시다 초기화면 → 열린행정 → 칭찬합시다

5. 민원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개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민원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민원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6. 민원인에게 부탁드리는 협조사항

  • 수준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의 개선과 발전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바르고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 신청취지 등을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친절공무원 등으로 적극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부서별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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