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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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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입니다.

우리는 모든 고객이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교육에 관한 최상의 행정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우리는 모든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와 교육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하여 적절히 시정·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더 나은 교육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 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건물 입구에는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고, 각 부서 출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 및 직원의 사진을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명패를 비치하여 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때 미리 연락 주시면 민원담당공무원이 처리부서까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맞이할 때 하던 일을 중단하고 신속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부재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과 관련하여 복사기, 팩스, 인터넷PC 등을 비치하여 민원업무처리를 위한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찾아오는 고객에게는 먼저 인사하며, 항상 밝은 표정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상담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정중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먼저 인사한 후 소속과 성명을 밝히겠습니다.
    • 다른 부서의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담당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통화 중이거나 전화를 즉시 받을 수 없을 때에는 그 사유를 알려 드리고, 고객께서 원하시는 경우 고객의 성명과 용건,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돌아올 예정 시간을 알려드리고 고객의 성명과 용건,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반드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시면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답변 시에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민원일 때 인터넷을 통해 근무시간(8시간)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상황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 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과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 인터넷 홈페이지( http://home.pen.go.kr/nambu/main.do )에 민원사무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로 최상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지할 때에는 처리 부서, 부서장, 담당자, 전화번호를 명기하는「민원처리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단순 민원에 대하여는 근무시간(8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소관이 아닌 민원서류를 접수하였을 때 소관기관에 이송하고 소관기관의 연락처를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제기하거나 문의한 사람의 이름과 상담내용에 대하여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원하시는 경우 민원인에게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로 처리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의 충실한 운영을 위하여]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학교지원과) 및 이송 → 정보공개여부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정보공개창구 : 홈페이지(http://home.pen.go.kr/nambu/main.do) ☞ 열린행정 ☞ 정보공개 ☞ 정보공개청구 (열린정부 : http://www.open.go.kr)와 링크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우리 교육지원청 공무원의 실수나 착오로 재방문하였을 경우]
    •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사실 확인을 하여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을 보상을 하겠습니다.
  • [불친절 · 불편 등으로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1회 지적 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2회 지적 시 해당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재교육 하도록 하겠습니다.
    • 단, 연간 3회 이상 반복될 경우에는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 [정당한 사유없이 법정 처리기간내에 처리되지 않은 경우]
    • 사실 확인 후 정중하게 사과드리고 즉시 지연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에게 이런 경우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4.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1주일 이내(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 중간 회답)에 그 처리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고 업무에 반영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48452 부산광역시 남구 못골로 29 남부교육지원청 고객지원실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home.pen.go.kr/nambu/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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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견접수코너 홈페이지상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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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묻고답하기 초기화면→전자민원→묻고답하기
      • 전자민원 신청 : 초기화면 → 전자민원 → 온라인 민원신청
      • 친절·불친절공무원 의견함 : 1층 고객지원실 내
  • [전화·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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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견내용 해당부서 대표전화 팩스
    초등교육, 유아교육,특수교육 유초등교육지원과 6400-233 637-8952
    중학교 장학, 중학교 전·입학, 학교폭력예방, 체육교육활동 중등교육지원과 6400-263 637-8953
    학교급식, 학교보건, 학원, 평생교육 학생건강지원과 6400-275 637-8954
    지방공무원인사, 계약행정, 유치원 지원 및 통학구역
    감사·청렴
    행정과 6400-315 637-8955
    정보공개 학교지원과 6400-369 637-8956
    민원접수, 제증명 행정과 6400-328 637-8958
    학교시설, 국·공유재산 시설과 6400-392 637-8957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개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바로잡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협조사항

  • 고객께서는 더 수준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의 개선과 발전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의 잘못된 점이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바로 알려 주시면 시정 ·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연락처, 신청취지 등을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 우리 교육지원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학교를 이용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
    •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학교를 이용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 고객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친절공무원 등으로 적극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부서별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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