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산고교학점제 지원센터

목적과 종류

홈 공동교육과정공동교육과정 안내공동교육과정이란?목적과 종류

공동교육과정 개요

공동교육과정이란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곤란 등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심화 과목 등을 학교 간 연계·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교육과정

목적

  1. 1 학생의 소질과 적성, 진로에 따른 수요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권 및 학습 기회 보장
  2. 2학교 간 연계·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력 신장 및 교육 공동체 구축

공동교육과정의 종류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구. 플러스 교육과정)

  1. 1 정의: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교과목을 인접한 2~4개 학교 간 협력에 의해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참여 학생이 해당 학기에 과목당 2~3단위(학점)를 추가로 이수하는 교육과정
  2. 2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은 방과 후 또는 주말(토요일)을 이용하여 주 2회 이내, 1회당 3시간 이내 총 17회 수업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학교연합형과 거점학교형으로 나눌 수 있음.
  3. 3학교연합형은 권역별 협력단위 학교 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하며, 권역별 협력단위 내 학교 및 인근 권역 학교 재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임.
  4. 4거점학교형은 거점학교(교과특성화 학교,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에서 해당 학교에 특화된 교육인프라(교사, 시설, 기자재 등)를 활용하여 교과목을 편성ㆍ운영하며, 권역별 협력단위 내 학교 및 인근 권역 학교 재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구. 바로교실)

  1. 1 정의: 학교 내 또는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에 미개설된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생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는 등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임.
  2. 2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와 온라인학교에 구축되어 있는 온라인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진로 희망과 연계하여 과목 이수가 필요하다고 학교장이 인정하여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임.

온라인학교

  1. 1 정의: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제5호의 각종학교에 해당하며, 전 일반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제공하는 학교를 말함.
  2. 2 소인수 희망 또는 교원수급의 어려움으로 단위 학교에서 미개설된 과목 운영을 통해 과목선택권 확대를 지원하며, 일과 중 정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온라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임.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