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자기

홈 프로그램 안내움 (문화예술 체험)체험학습 계획서미술예술도자기

초등 수업 개요(도자기)

체험학습 계획서(도자기) : 교육과정명,대상,수업주제,수업목표,기대및수업효과,장소,강사
강 사 명

김대웅

수업대상 초등학생 교육과정명 도자기
수업 주제

꿈을 담은 도자기 믈레 그릇과 인형에 나만의 캐릭터를 그려보자.

수업 목표
  1. 1. 도자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정보 습득한다

    2. 물레의 원리와 작동법을 익힌 후 직접 그릇을 만들어 본다.

    3. 자료를 참고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도자기 인형에 그려본다.

기대 및 수업효과
  1. 1.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도자기 공예를 관찰하고 체험해봄으로써

      공감능력 향상과 창의력 및 사고력 발달을 체험할 수 있다.

     

    2. 도자공예의 이해와 실습으로 결과중심적 사고가 아닌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만듦의 즐거움을 느껴 학업 스트레스 해소할 수 있다.

     

    3. 직접 사용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고찰하는 기회를 가진다.

     

    4. 학생들간 작품에 대한 소통으로 긍정적인 관계형성과 개개인의 성취감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다.

기타

  • 도구나 재료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배포되어 모자람이 없도록 한다.
  • 성형과정에서 미숙한 손놀림이나 시간의 제약 때문에 작업이 지연될 때는 교사의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을 준다.
  • 독창성을 강조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즐겁고 행복한 체험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을 지도한다.
  • 개인위생과 온도 확인 및 주의사항들을 교육해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중등 수업 개요(도자기)

체험학습 계획서(도자기) : 교육과정명,대상,수업주제,수업목표,기대및수업효과,장소,강사
강 사 명

김대웅

수업대상중등학생용교육과정명도자기
수업 주제 꿈을 담은 도자기 그릇과 인형에 행복한 미래 모습 그리기
수업 목표
  1. 1. 도자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정보를 습득한다.
  2. 2. 물레의 원리와 작동법을 익힌 후 직접 접시를 만들어본다.
  3. 3. 좋아하는 캐릭터나 미래의 꿈 등을 도자 인형에 꾸며본다.
기대 및 수업효과
  1. 1.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도자기 공예를 관찰하고 체험해봄으로써 공감 능력 향상과 창의력 및 사고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2. 2. 도자공예의 이해와 실습으로 결과중심적 사고가 아닌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만듦의 즐거움을 느껴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3. 3.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봄으로써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고찰하는 시간을 가진다.
  4. 4. 학생들 간 작품에 대한 소통으로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개개인의 성취감을 향상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기타

    • 도구나 재료가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하게 배포되어 모자람이 없도록 한다.
    • 성형과정에서 미숙한 손놀림이나 시간의 제약 때문에 작업이 지연될 때는 교사의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을 준다.
    • 독창성을 강조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겁고 행복한 체험이 될 수 있도록 수업을 지도합니다.
    • 개인위생과 온도체크 및 주의사항들을 교육해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