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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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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등교육지원과

학교지원장학

  • 학생 성장 중심 수업혁신을 위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지원 및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로 학교 교육력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 기초·기본 교육의 강화로 모든 학생들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책임교육, 소통과 협력의 참여교육, 창의성과 감성을 키우는 미래교육 실천으로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생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학교교육의 내실화

  •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으로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수업 나눔 활성화를 통해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자기주도학습 활성화, 꿈·희망·미래를 열어가는 방과후학교, 수요와 여건을 고려한 초등돌봄교실, 지역연계 학교 밖 돌봄·자람터 운영으로 교육의 공공성을 제고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유아교육

  • 단위유치원별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체험중심 유아 인성교육 실천,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생활 중심 안전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성교육 등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실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 과정 운영, 즐겁고 안전한 유치원 돌봄교실 운영으로 취업부모 및 저소득층 자녀에게 양질의 교육과 돌봄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유아 참여중심 교실수업 실천, 다모임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중심의 자발적 수업공유 및 나눔, 자율적 유치원 성장과 교육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특수교육

  •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 선정배치 및 특수학급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순회특수교육 등 특수교육대상자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유치원·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지원

  • 유치원과 학교 운영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민주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운영위원의 자질과 직무수행능력 향상 연수를 지원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참여를 통한 학교 현장의 교육력 제고를 위하여 학부모 연수를 지원하겠습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교육취약계층 학생들의 학습·문화·건강 등 통합적 교육복지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 교육수준 성취 제고 및 행복교육 실현을 위하여 맞춤형 교육복지를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누구나 자신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복지공동체를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창구

유·초등교육지원과서비스별 상담창구 :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학교지원장학,
학교교육 내실화
초등교육 (051)250-0411~7 (051)246-2852
유아교육 유아교육 (051)250-0421~2
학부모 학교참여
활동 지원,
교육복지 지원
초등학사 (051)250-0431~4
특수교육 특수교육
지원센터
(051)250-0425~430 (051)248-0310

중등교육지원과

학교 지원 장학

  • 교수·학습 방법 개선 컨설팅 및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로 학교 교육력 제고를 통한 ‘보람 있고 신바람 나는 교육현장’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교 특성에 적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맞춤식 장학지원으로 학교 현장의 장학 수요에 적극 부응하겠습니다.
  • 학교별 담임장학사를 배정하여 학교와 함께하는 현장중심 장학지원을 하겠습니다.
  • 우수 교육활동 사례 제공으로 공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생활지도, 창의인성교육 및 진로상담 제공

  • 생활교육관련 학생, 학부모, 학교의 상담에 성실하게 임하겠습니다.
  • 인성·진로관련 상담에 성실하게 응하겠습니다.
  • 창의인성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Wee센터 운영

  • 학교, 학부모, 학생 맞춤형 상담으로 학교를 지원하겠습니다.
  • 센터를 방문하는 상담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성실하게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체육관련 업무 지원

  • 체육관련 민원에 대해서 반드시 처리기간 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체육관련 학교 현장의 청렴도 제고를 위하여 학부모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중학교 전·입학 안내 및 지원

  • [중학교 전·입학 안내] 및 [중학교 전학 가능 결원 수]를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관련규정을 준수하여 전학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전자민원 → 부서별민원안내 → 중학교전입학 → 중학교 전·입학 안내 )
  • 교육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재학 중인 학교에서 FAX로 전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전학 시 제출한 각종 개인정보는 확인 후 반환 또는 폐기 등으로 개인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중등교육지원과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학교지원장학, 창의인성교육,
    진로상담 및 상급학교진학
    중등교육 (051)250-0441~6 (051)246-2853
    생활교육, 체육관련 업무 생활교육 (051)250-0451~4
    중학교 전·입학 안내 및 지원 중등학사 (051)250-0471~3
    Wee센터 Wee센터 (051)244-3266 (051)244-3276

    학생건강지원과

    학교급식 업무

    • 학생 및 교직원에게 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하며, 영양적으로 우수한 학교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급식관련 각종 정보는 우리교육지원청 및 학교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식자재 검수나 현장점검 시 학부모 참여 확대 등을 통하여 급식운영의 신뢰도와 급식수요자의 만족도가 보다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학교현장의 다양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당 절감 등을 통한 건강한 식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환경위생정화 및 보건 업무

    • 각급학교 교육환경보호구역도는 시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국토이용정보체계에 등재하고, 우리교육지원청과 해당학교 홈페이지에도 탑재하며, 지역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 해제 신청 업무의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민원 편의를 도모함과 동시에 신청서류 중 건축물대장과 토지이용계획확인서의 무료 발급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온라인 심의신청 방법 :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전자민원 → 부서별민원안내 → 교육환경보호구역 → 심의안내 → 심의절차 → 민원안내 바로가기 → 신청하기
    •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 및 건강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에 대해서는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학생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보호·증진토록 하겠습니다.
    • 감염병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학생들의 건강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먹는 물과 공기 질 등 교내 환경위생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관련정보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등에 탑재하겠습니다.

    학원·교습소 민원업무

    • 학원·교습소 등록 시 면허세 납부서 e-mail 발송으로 민원인의 우리교육지원청 방문 횟수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폐원(폐소) 신고 시 폐업신고서를 함께 처리하여 민원인이 교육청과 세무서를 따로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창구

    학생건강지원과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급식 관련 학교급식 (051)250-0481~7 (051)253-0121
    보건 관련 학교보건 (051)250-0491~3, 5
    학원·교습소민원 평생교육 (051)250-0561~5

    행정지원과

    청사안내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위치 안내 표지판을 1개 장소에 설치하겠습니다.
    • 부서 안내 표지판을 중앙현관에 설치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나 장애인 방문 시 직원 1명이 현관 입구에서부터 안내 하겠습니다.

    인사행정 서비스

    • 담당자 면담,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 등 상담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인사 고충을 해소하겠습니다.
    • 근무성적평정, 전보임용, 내부공모, 성과급지급, 교육훈련, 포상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 및 제증명 처리

    • 다음 민원 사무는 법정처리기간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행정과 서비스별 상담창구 : 민원사무명, 법정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
    민원사무명 법정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
    방문발급 제증명
    (경력, 학력 등)
    즉시
    (3시간이내)
    20분
    진정, 건의, 질의 7일 5일

    열린감사제 운영

    • 연간 감사계획과 기관별 감사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유사·반복 지적사례 발생을 최소화하고, 열림감사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열린행정 → 과홈페이지 → 행정과 → 감사결과공개
    • 학부모, 시민, 수감기관의 감사요청 또는 제보사항을 감사활동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시민감사관제」를 운영하여 학부모,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서부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청렴 교육행정 운영

    • 촌지, 불법찬조금 모금 등 교육부조리를 근절하여 바르고 깨끗한 서부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청렴의무 위반 공무원에 대해서는 엄중처벌하고 관리자에 대해서도 연대책임제를 엄격히 적용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반부패·청렴 창구를 운영하여 관련 자료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정보마당 → 반부패·청렴)

    학교예산 투명성 제고

    • 홈페이지의 ‘학교회계예산공개’ 코너 관리로 학교예산의 투명성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반부패·청렴 창구를 운영하여 관련 자료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열린행정 → 학교예산공개 )

    유치원 교육 지원 행정 서비스

    • 학부모의 유아교육비 부담완화 등 교육복지 구현을 위한 유아교육비 지원 계획을 매년 수립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유아교육비 지원 대상 및 절차, 지원금의 문의에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http://home.pen.go.kr/seobu/main.do → 과홈페이지 → 행정과 → 유치원행정자료실)
    • 유치원 설립·폐원·증설에 따른 행정절차 및 서류에 관한 사항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행정지원 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전자민원 → 부서별민원안내 → 유치원설립업무)

    입찰·계약

    •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을 체결하고 공정한 계약이행과 부정부패 방지를 위해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업무 간소화로 계약체결 소요 시간을 단축하겠습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통한 전자계약을 실시하여 계약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추정가격 2천만 원 초과의 공사·용역·물품계약에 있어 경쟁입찰(수의전자견적포함)을 실시하여 모든 적격업체가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열린행정 → 입찰정보)

    서비스별 상담창구

    행정과 서비스별 상담창구 :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청사안내, 인사행정 총무 (051)250-0511~4 (051)248-0334
    열린감사제 운영,
    청렴 교육행정 운영
    감사 (051)250-0531~4
    학교예산 투명성 제고,
    유치원 교육지원 행정서비스
    관리 (051)250-0551~7
    입찰·계약 경리 (051)250-0521~4
    민원 및 제증명 처리 고객지원실 (051)250-0518 (051)246-1832

    학교지원과

    학교지원 행정 서비스

    • 초등학교 계약제교원 인력풀 구성 및 채용서류 지원 등 투명하고 편리한 인력 채용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돌봄교실 특기적성강사 등 위탁계약 관련 서류 지원을 통해 효율적인 학교 인력 관리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 학교 교육활동 및 행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시설지원 행정 서비스

    • 학교 시설물 유지·관리의 어려움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안전한 교육시설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의 시설지원 요청에 대해 지원 분야별로 계획을 수립하고 숙련된 인력을 학교에 지원하여 체계적으로 학교시설을 관리하겠습니다.

    교육행정 정보화 서비스

    • 정보화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점검·관리하며 장애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공지하고, 예상치 않은 장애가 발생하면 4시간 이내에 복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품질을 높이는 데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사전공표대상정보를 매년 1회 이상 공개하고 비공개대상정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http://home.pen.go.kr/seobu/main.do → 정보공개)
    • 정보공시를 통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와 학교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알리미 http://www.schoolinfo.go.kr) (유치원알리미 http://e-childschoolinfo.moe.go.kr)

    서비스별 상담창구

    학교지원과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학교지원 행정 서비스 학교지원 (051)250-0501~5, 0545 (051)253-0120
    시설지원 행정 서비스 시설지원 (051)250-0506~9
    교육행정 정보화 서비스 정보지원 (051)250-0541~4

    시설지원과

    학교 시설공사 업무

    • 학교교육환경개선 중기계획을 수립하여 노후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는 설계단계에서 학교관계자 등 수요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별 시설관리담당자를 지정하여 학교시설물 유지·관리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시설공사 시공업체에 대한 업무

    • 시설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으며 공사현장에 어려움이 있을 때 조기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계약사항 외에는 어떠한 추가사항도 요구하지 않으며 부당한 지시 등 시공업체에 부담을 주는 행동은 하지 않겠습니다.

    시설물 안전점검

    • 시설물의 용도와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는 안전 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 시설물의 안전 여부에 의심이 가는 곳은 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하여 빈틈없이 점검하겠습니다.

    국·공유재산 관리 업무

    • 국·공유재산관리 업무관계로 민원인 방문 시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업무를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의 사용수익허가, 대부시에는 재산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전자 자산처분시스템(온비드시스템) 등을통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 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창구

    시설과 서비스별 상담창구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
    학교 시설공사(건축) 시설1 (051)250-0571~7 (051)253-0122
    학교 시설공사(토목, 전기, 설비) 시설2 (051)250-0581~6
    국·공유재산 관리 재산관리 (051)250-05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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