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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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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모든 고객이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교육에 관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와 교육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끼쳤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보다 나은 교육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현관에 부서 안내도를 설치하고, 각 부서 출입구에 개인별 담당업무와 직원의 사진을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직원이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고객지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직원을 즉시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담당자의 부재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의 경우에는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지원실에 전화기, 복사기, FAX 등을 비치하여 민원업무처리를 위한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친절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상담하시는 경우

  •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밝히며 성의 있는 태도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담당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알려드리고 고객의 성명과 용건,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8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한 뒤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답변은 우편, 팩스, 전자민원 창구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드리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제공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이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법규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고객이 불필요한 사유로 재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별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처리기간을 사전에 공지하고, 해당 기간 내에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반드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우편 또는 이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지할 때에는 담당자의 소속, 성명과 전화번호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인적사항과 민원내용에 대하여 보안을 지키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절차: 청구서 제출→청구서 접수 및 이송→정보공개 여부결정→공개·비공개 결정통지→수수료 징수→공개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불친절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이 직접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먼저 정중하게 사과드리고 즉시 사실 확인을 하여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재방문에 따른 보상으로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을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일자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제시 방법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1주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의견 접수 창구
    • 우편 : [602-763] 부산광역시 서구 꽃마을로 33,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고객지원실」담당자
    • 전화 : (051)250-0518
    • 팩스 : (051)246-1832
    • 인터넷 : http://home.pen.go.kr/seobu/main.do
홈페이지 의견접수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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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답하기 초기화면 → 참여마당 → 묻고답하기
※ 국민신문 통합 운영
칭찬합시다 초기화면 → 참여마당 → 칭찬합시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평가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으며, 이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우리교육지원청은 고객 여러분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으니 다음 사항에 대하여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처리가 어려우니 신청인의 주소·성명·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친절공무원 등으로 추천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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