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정서비스헌장

홈 알림마당행정서비스안내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부산 공공도서관인은 이용자 만족의 행정 서비스를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로 삼아 이용자에게 믿음을 주는 도서관인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여 시간을 아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하고 이용자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늘 찾고 싶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업무처리나 불친절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 개선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1. 01원하는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
    • 신간 자료를 신속히 구입, 정리하여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에 대하여는 자료선정위원회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우선적으로 열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검색 및 자료 검색용 컴퓨터에 대하여 수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02평생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및 문화공간의 제공
    • 지역주민의 문화공간으로서 연중 취미·교양 강좌를 실시하고 점차 그 대상과 과목을 다양화하겠습니다.
    •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지역주민의 정보·학습공간으로 이용자에게 더 가까워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03이용자에게 다가가는 도서관 운영
    • 열람실의 냉·난방 시설 및 조명을 항상 점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열람실 및 자료실에서의 정숙한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 시설을 확대하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실명제를 위하여 전 직원의 명찰 패용을 의무화하겠습니다.
    • 독서회원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여 즉석에서 관외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간이 없거나 거리가 멀어서 도서관을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이용자를 위하여 이동도서관 또는 직장문고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1. 01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 조치하고,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중간 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2. 02찾고자 하는 자료가 없는 경우
    • 이미 대출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 예정일을 알려 드리고 당일 예약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시급한 자료에 대하여는 도서관간 상호 대차를 이용해 소장 도서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자료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자 여러분께 협조 요청하는 사항

  1. 01면학분위기 조성에 협조 바랍니다.
    • 도서관은 지역주민의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기관입니다.
    • 문화시민으로서 관내 질서 유지와 쾌적한 분위기 조성에 협조를 바랍니다.
  2. 02도서의 반납일을 반드시 지킵시다.
    • 도서관의 모든 자료는 주민여러분의 재산입니다. 자료를 소중히 다루고 훼손하거나 분실을 해서는 안됩니다.
    • 아울러 도서의 반납일자는 반드시 준수하여 모든 이용자가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03도서관은 자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문화유산입니다.
    • 모든 시설은 주민 여러분의 것이며, 여러분 자손의 것이기도 합니다.
    • 아끼고 사랑하여 더욱 더 좋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