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 아름다움, 여유로움, 즐거움의 공간
수업내용 | “ChatGPT와 함께하는 아이돌 프로듀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기본을 배우고 자신만의 아이돌 그룹을 기획하는 창의력과 팀워크 강화 프로그램입니다. 콘셉트 결정, 음악 및 댄스 제작, 게임을 통한 아이돌 성장경로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제 K-pop 스타가 되는 과정을 체험합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프로듀서 개념 확립 및 AI 기술의 활용법 익히기 2차시 - 가사를 직접 만들고 AI를 활용한 음악 제작하기 3차시 - 보드게임을 통한 아이돌 성장경로 체험하기 4차시 - 프로젝트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 이어폰, 구글ID/PW *ChatGPT(Open AI) 앱 사전 설치 |
권장 |
수업내용 | 연기자에 대한 필요 한 요소를 익히고 탐색하며 학생들이 환경을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고 연기 하여 발표합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연기에 대해 필요한 요소 알아보고 연극 놀이로 탐색하기 2차시 - 환경 관련 동화 속 장소를 활용하여 모둠별 스토리를 만들고, 멈춤동작으로 표현하기 3차시 - 모둠별 토론하여 대본을 만들고 역할별 장면 만들기 4차시 - 리허설 및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활동하기 편안한 복장 |
권장 | 실내화 |
수업내용 | 희곡을 분석하여 무대, 대도구, 소품을 디자인합니다. 종이 재료를 사용하여 실제크기의 무대세트들을 만들어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공연무대와 극장에 대한 이해 및 공연무대 제작과정을 알아봅니다. 2차시 - 환경에 대한 희곡 읽고 분석한 후, 무대 디자인하기 3차시 - 종이 재료를 활용하여 입체적인 무대세트 제작하기 4차시 - 주어진 장소에 제작된 무대세트를 세팅하고, 디자인 의도와 제작과정을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 체육복 |
권장 | 여벌옷 (활동 중 물감이 옷에 묻을 수 있습니다.) |
수업내용 | <지구(부산)의 기후위기 심각성을 알리기>를 주제로, 빛과 그림자, 그리고 종이인형 등을 활용해 스톱모션 기법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지구(부산)의 기후위기의 심각성 인식하고 홍보영상 제작을 위한 스토리 의논하기 2차시 - 등장인물 캐릭터를 종이인형으로 제작하기 3차시 -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작품의 배경 제작하기 4차시 - 스톱모션 기법을 활용하여 영상 제작하고, 영상 공유 및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
권장 | 스마트폰 *스톱모션스튜디오 앱 사전 설치 |
수업내용 | 해양을 주제로 나만의 패턴을 OHP필름에 디자인해보고, 영사기를 활용하여 디자인된 패턴이 실제 제품에 어떻게 표현되는 지 알아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패턴디자인의 개념 및 쓰임에 대해 알아보기 2차시 - 패턴디자인의 종류와 제작 방법 알아보기 3차시 - 해양을 주제로 하는 패턴디자인을 OHP에 그려보기 4차시 - OHP를 제품에 투사하여 적용단계 완성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 |
권장 |
수업내용 | 발성, 발음 및 화술 훈련을 한 후, 준비된 대본으로 연습과 녹음을 진행합니다. 녹음 후 모니터링을 통하여 녹음한 것을 시사하며 공유해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부산 해양생태계 알아보기 및 화술에 대한 기초 이해하기 2차시 : 발성, 발음 및 화술 연습과 해양 교육 애니메이션 대본 리딩하기 3차시 : 팀별로 해양 교육 애니메이션 대본 연습 및 녹음하기 4차시 : 애니메이션 더빙 후 모니터링하며 공유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
권장 | 스마트폰 |
수업내용 | 부산의 바다축제에 어울리는 파티를 기획해봅니다. 현수막, 배너 등 부스나 파티에 어울리는 홍보물을 제작하고, 풍선아트를 활용해 꾸미기 용품을 제작해봅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축제의 현장을 꾸미고 함께 즐겨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파티플래닝의 이해와 부산지역 해양축제 알아보기 2차시 - 부산의 바다 축제와 어울리는 참여 부스 형태 기획하기 3차시 - 축제에 어울리는 현수막, 풍선 등 현장 꾸미기 4차시 - 파티 부스 꾸미기 및 파티 연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
권장 |
수업내용 | 역사적 배경에 어울리는 소리를 상상해보고, 물체 혹은 악기를 이용하여 리듬을 만들어 봅니다. 다양한 연주법을 익힌 후 난타 연주를 발표합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난타의 이해 및 주제가 되는 배경을 상상하고 기본적인 연주법 익히기 2차시 - 사건 또는 배경을 설정하고 상황에 알맞은 소리 개발하기 3차시 - 난타 북을 중심으로 주제에 맞는 대형 변화 만들기 4차시 - 우리만의 창의적인 난타 연주발표 및 소감 나누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
권장 | 활동에 편한 복장, 운동화 |
수업내용 | 뮤지컬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독립운동 이야기를 담은 작품의 노래와 연기, 안무를 익힌 다음 무대에서 표현해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뮤지컬 이론 및 부산 독립 운동 이해하기 2차시 - 뮤지컬 넘버 및 대본 분석하기 3차시 - 장면 동선 및 안무를 구성하고 연습하기 4차시 - 리허설, 공연 및 진로와 직업 탐색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초등)스마트폰 |
권장 | 간편한 복장 (두꺼운 상의나 후드티는 공연 의상 착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업내용 | 랩의 구성과 라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AI로 만든 비트위에 나만의 랩 가사를 만든 후 녹음하고, 발표합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힙합의 기원과 문화의 이해 및 랩의 구성 알기 2차시 - 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비트 제작하기 3차시 - 제작한 비트 위에 부산의 역사와 관련된 랩을 작사하기 4차시 - 작사한 랩을 연습 후 공유하고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자신감 |
권장 | 스마트폰 |
수업내용 | ‘MIDI’의 개념을 이해하고, 음악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워봅니다. 모바일 작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콘셉트에 맞는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미디(MIDI)음악의 기초와 용어 이해 및 기본기 익히기 2차시 - 작곡 어플의 사용법을 익히고, 여행지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나 기분 등을 표현한 소리나 멜로디 카피하기 3차시 - 부산 여행지에 어울리는 음악 디자인 및 제작하기 4차시 - 직접 만든 곡을 음원으로 저장하고 공유하여 시연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or태블릿 *밴드랩 앱 사전 설치 |
권장 | 이어폰or헤드폰 |
수업내용 | 영화에서 사용되는 특수분장을 알아보고, 다양한 특수분장법을 배워봅니다. 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디자인해본 후, 소품을 활용해 영화 포스터를 촬영합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부산 영화 속 특수분장과 분장 종류 알아보기
멍, 스크래치 분장법 배우기 2차시 - 상처, 흉터 분장법 배우기 특수분장 디자인하기 3차시 - 디자인에 따라 특수분장 표현하기 4차시 - 특수분장을 완성한 상태로 소품을 활용하여 영화포스터 촬영해보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 어두운색 옷 착용(옷감착색 예방), 머리끈(긴 머리 학생) |
권장 | 헌 옷(실습 또는 촬영용) |
수업내용 | [초등] 부산 특유의 특징을 반영하는 디자인 원칙과 스토리텔링을 중점으로 친근한 이미지의 캐릭터를 디지털 드로잉 기반으로 디자인하고 홍보 포스터를
제작합니다. [중등] 부산의 매력을 발견하고 이와 관련된 주제 선정, 캐릭터 개발, 스토리를 구성해보고 디지털 드로잉 프로그램을 활용해 웹툰을 제작하고 발표해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초등] 1차시 - 캐릭터 제작 과정에 대해 알고 캐릭터 기획하기 2차시 - 디지털 드로잉 기초이론 및 드로잉 실습하기 3차시 - 기획안을 바탕으로 캐릭터 제작하기 4차시 - 디지털 드로잉으로 캐릭터 및 홍보포스터 완성 발표하기 [중등] 1차시 - 웹툰의 의미와 과정, 주제 및 스토리 구성하기 2차시 - 디지털 드로잉 기초이론 및 드로잉 실습하기 3차시 - 스토리 보드를 바탕으로 콘티 제작하기 4차시 - 디지털 드로잉으로 웹툰 완성 후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초등]이메일ID/PW [중등]카톡ID/PW |
권장 | 스마트폰 |
수업내용 | 영상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영상제작자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만들고 싶은 영상을 기획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크로마키를 이용한 촬영 및 편집을 통해 나만의 영상을 제작하여 함께 시사하며 공유해봅니다. |
|
---|---|---|
차시별 운영내용 | 1차시 - 미디어와 영상제작자의 정의 및 영상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보기 영상기획, 구성 후 지역을 선택하고 자료 조사 2차시 - 기초 촬영 문법과 크로마키를 활용한 촬영기법 익히고 촬영하기 3차시 - 기초편집 익히고 순서편집하기 4차시 - 종합 편집 후 영상 시사 및 발표하기 |
|
학생 준비물 | 필수 | 스마트폰 *편집 앱 사전 설치 (종류무관) |
권장 | *추천 앱: 키네마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