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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자유학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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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년제 개념

  •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한년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남
  • 꿈과 끼를 찾을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
  • 진로탐색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

자유학년제 기본방향

진로교육강화

  • 자유학년에 집중적인 진로수업·체험을 실시하여 초등학교(진로인식)- 중학교(진로탐색) - 고등학교(진로설계 및 준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 강화

교육·학습방법 혁신

  • 참여·활동중심 수업강화 및 다양한 수업방법 마련
  •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하도록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자율성 대폭 확대

학생부담 해소

  • 중간·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자유학년은 고입에 미반영 학교별로 학생의 기초 성취 수준 확인 및 수업지도 반영마련

안정적인 장착 추진

  • 자유학년제가 학교현장에 항구정인 교육제도로 정착
  • 초·중·고등학교 교육전반의 혁신에 기여 하도록 추진

체계적 진로탐색 기회 확대

  1. 진로학습

    체계적 진로학습 토대바련

     

    적성과 소질 탐색

  2. 진로상담·검사

    진로상담·검사 체제 구축

     

    개인별 특성과 역량에 맞는 진로설계지원

  3. 진로체험

    진로체험 활성화

     

    전일제 진로체험 초청 강의 등 활성화

  4. 포토폴리오 구성

    체계적인 기록·관리·제공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관심과 흥미를 불러오는 체험·참여형 프로그램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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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아리활성화

    다앙한 개설, 동아리간 연계 예)과학실험, 연극, UCC제작 등

  • 선택형 프로그램

    수요자 중심 선택교과 예)드라마와 문화, 웹툰 그리기 등

  • 예술·체육 교육

    다양화, 내실화 예)무용, 국악, 디자인, 스포츠 리그 등

관심과 흥미를 불러오는 체험·참여형 프로그램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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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
  • 수학
  • 영어

문제해결, 의사소통, 토론활성화

  • 사회
  • 과학
  • 기술·가정

실험, 실습, 현장체험, 프로젝트 학습 강화

  • 블록타임(다양한 융합·연계수업): 교과간, 교과와 창·제간, 학습주제간 연계 등
  • 협동교수, 협력학습 : 적성과 연계한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 및 실천 등
  • 직·간접체험교육 동시 활동: 과학+미술 연계 등

‘교수·학습방법’ 다양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자율성 확대
  • 수업시수 증감 제도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보
  • 중간·기말고사 미실시에 따른 기간 (7일),학교재량 수업일중 여유 시간 등 체험·참여 프로그램 운영
  • 영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장애 요인개선
핵심성취기준 중심의 수업내용 구조화
  • 교육내용 재구성하여 교과서별 수업 활용
  • 국어·영어·수학·사회·역사·도덕·과학 7개 교과에 대해 핵심 성취기준 추출
  • 영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장애 요인개선

'평가방법'변화

중간·기말고사 미실시
  • 특정기간에 집중하여 실시하는 지필시험을 실시하지 않음
  • 고입 미반영
학교별 평가방안 마련
  • 형성평가,자기성찰평가 등
  • 평가방법·기준 학교별 결정
중간·기말고사 미실시
  • 학생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역을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 서술식 기제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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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 함양
    • 맞춤형 진로탐색
      • 적성에 맞는 자기 계발
      • 일과 직업세계 이해
    • 협동·협업·참여
      • 인성함양
      • 장의적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 만족감 높은 행복한 학교생활
    • 참여활동
      • 학교생활 만족
    • 협동
      • 관계 개선
    • 비전
      • 학습 동기 발견
  • 공교육 신뢰회복 및 정상화
    • 학교풍토개선 & 전인적 성장교육
    • 신뢰회복 & 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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