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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적 지원(Targeted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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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적 지원(Targeted Support

개념

표적적 지원(targeted support)이란, 부정적인 행동 및 정서적 결과의 위험에 처해있는 관심 군(일반관리)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유형별 집단상담 및 개인상담을 통한 개별적 지원입니다. 특 히 문제유형에 따른 개개인의 맞춤형 심리·사회·정서적 지원이 포함됩니다.

전략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통하여 관심군을 선별해냅니다.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학년에 대해서도 담당교사의 재량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선별해냅니다.
  • 선별된 학생들의 초기상담을 통해 문제유형별 분류를 해냅니다.
  • 집단상담 혹은 개인상담을 진행하여 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킵니다.
  • 집단상담 혹은 개인상담 전,후 표준화된 척도를 사용하여 효과성을 분석합니다.

실행

초등집단상담
1) 목적

자아존중감이 저하되고 원만한 또래관계가 힘든 관심군(일반관리)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을 확장시키고 자아존중감을 증진하고자 하였습니다.

2) 운영 결과
  • 운영 개요
    운영 개요(학교명, 주제,프 로그램명, 시기, 강사, 인원/회기)
    학교명 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강사 인원/회기
    동주
    초등학교
    자아존중감증진 참, 자기를 만나요 2014.11.03.~ 2014.12.01. 전문상담사 7명/10회기
    대인관계향상 따돌림 학생 적응력 향상 2014.12.10.~ 2014.12.24. 전문상담사 25명/3회기
    서감
    초등학교
    자아존중감증진 나와 너는 특별한 존재!
    우리 함께 걸어가요
    2014.10.29.~ 2014.12.16. 전문상담사 8명/10회기
    양덕
    초등학교
    자아존중감증진 행복한 나 행복한 학교 2014.10.30.~ 2014.11.27. 전문상담사 6명/10회기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
    • 동주초 집단상담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
      동주초 집단상담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회기, 활동 개요, 학생 반응)
      회기 활동 개요 학생 반응
      1

      • 약속정하기
      • 자기소개
        • 우선 자기소개 꾸미기 및 발표하기(자 기소개양식은 이름, 소중한 사람, 추억 이나 기억, 나의 꿈을 꾸미고 그리도 록 함)
      • 수건돌리기 놀이를 함-모두 즐겁게 임함.
      • 친구 몸 그려주기
      • 소감문 발표 및 쓰기
      • 약속을 정하는데 약속에 대한 개념은 잡혀 있음.
      • 집단 수업 중간 중간 흐트러질 때 약속에 대한 개념을 계속 반복 함.
      • 자기소개를 양식에 따라 발표를 잘하나 집단원들이 다른 사람이 발표할 때 잘 안 들음.
      • 수건돌리기를 할 때 즐거워 하고 신체놀이를 하면 훨씬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체나 변화성이 가지도록 다음시간 준비할 필요성을 느낌.
      • 친구 몸을 그려주는데 전지위에 누운 친구를 그려줄 때 모 두 흥미로워 함.
      • 시간이 부족하여 다른 시간에 연결하여 그 리기로 함.
      • 첫 시간 소감이 대체로 즐겁다고 표현함.
      2

      • 월요일이므로 주말 지낸 이야기를 함.
      • 촉진 활동으로 게임을 함. 가위바위보 게임, 눈 맞추기 등
      • 친구들끼리 짝을 지어 전지에 몸을 그려 주기 및 꾸미기
      • 풍선을 불고 내 몸을 이용하여 떨어뜨리지 않고 띄우기
      • 집단 활동 소감을 나눔.
      • 집단원이 주말 지낸 이야기를 모두 적극적으로 함. 자기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좋아하고 집단원들의 행동을 보면 자신의 얘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표현하 려는 태도가 있음.
      • 이는 집단원이 평소 의사소통을 하고 싶 은 내면적인 욕구의 표현이므로 집단원의 욕구를 프로그램 안에서 충족 해 주는 것이 필요함을 느낌.
      • 전지에 자신의 몸을 표현하는데 꾸미는 시간이 부족함.
      • 다 음에는 꾸미는 자료를 크레파스 외에 입체적인 것도 추가되 면 좋을 듯 함.
      • 몸을 그려보고 몸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신 체를 이용해 풍선을 불고 신체가 하는 일을 이해하고 소중 히 다루는 것에 대해서 인식함.
      • 신체를 이용하여 풍선을 떨 어뜨리지 않는 것을 해보고 집중하여 활동에 임하도록 함.
      3

      • ‘나는 무슨 숫자일까요’
      • 안대를 하고 친구 만져보고 알아맞히기
      • 감정카드를 보여주고 감정의 다양함을 알고 감정의 내용을 표현
      • 집단 활동 소감을 나눔.
      • 집단원이 활동내용을 이해하는 부분에서 개인차가 있고 개 인차에 따라 서로 협조하는 것이 집단원 내에 긍정적인 역 동으로 협력이 됨.
      • 감정카드놀이를 할 때 감정을 그대로 느끼고 감정을 느낄 때 집단 활동 분위기가 향상됨.
      • 감정카드 놀이 뒤에 소감 발표를 하니 훨씬 정서적인 표현 이 활성화 됨.
      4

      • 안대를 하고 친구 만져보고 알아맞히기
      • 풍선 배구
      • 동물인형보고 자신을 닮은 인형을 말하고 왜 그런지 표현하여 자신의 모습을 간접 적으로 표현함.
      • 인형 빨리 가지기 게임
      • 자기이름을 크게 외치기
      • 안대를 할 때 내면에 두려움이 있는 집단원은 안대에 대해 두려움을 표현함.
      • 새로운 것에 대해 받아들이는 것을 어려 워하고 시간이 걸리는 경우 안대를 하지 않으려고 함.
      • 동물인형으로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동물인형이 바라는 마음이 자신이 바라는 마음를 간접적으 로 표현함.
      • 빨리 어떤 물건을 집을 때 평소 자기주장을 하 는 태도가 간접적으로 드러남. 경쟁적인상황이 될 때 갈등 을 많이 일으키는 집단원에게 갈등시 자기주장만 과한 것 을 바로 인지하도록 지도함.
      • 자기이름 외치기에서 평소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을 어려 워하는 경우 이름외치기만으로도 내면에 자신감을 가짐.
      5

      • 아이클레어로 감정을 담아 자신의 마음을 그대로 표현하도록 함.
      • 전체 나의 몸을 그린 것 위에 포스트잇 으로 자신의 장점 및 다른 집단원의 장점 부치기
      • 스크래치 종이로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과 미래를 표현하도록 함.
      • 아이클레어를 가지고 놀면서 손으로 촉감놀이를 하는 것에 대해서 좋아함.
      • 놀이를 하면서 창의적인 집단원, 대범한 성 향. 꼼꼼한 성향, 하나에 집중하여 놀이하는 것이 안 되는 집단원 등 집단원의 성향이 보이고 놀이는 집단원의 수준 에 따라 표현됨.
      • 몸에 자신의 장점, 상대방 장점을 표현할 때 자신과 타인에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방면 자신도 타인도 장점에 대한 개 념이 없는 집단원도 보임.
      • 스크래치 종이에 자신의 기분을 표현할 때 즐거워하고 마 무리를 잘함.
    • 양덕초 집단상담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
      양덕초 집단상담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회기, 활동 개요, 학생 반응)
      회기 활동 개요 학생 반응
      1

      • 프로그램 안내
      • 애칭만들기
      • 애칭소개
      • 애칭퀴즈
      • 서약하기
      • 나의 약속쓰기
      • 친구의 애칭을 맞히는 게임을 하면서 아동들이 서로에게 관심을 느끼고, 집단 프로그램 참여에 흥미를 느끼도록 하였음.
      • 아동들이 예상과 다르게 매우 산만하여서 진행하는 데 애 로사항이 많음.
      2

      • 친해지기 놀이
      • 자기소개 하기
      • 소감문 작성
      • 놀이를 통해 집단에 재미를 느끼고 집단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활동을 하였음. 그 과정에서 집단원끼리 서로 앞에 서겠다며 경쟁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 대부분의 아동들이 매우 산만하여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았음. 자신의 생일, 성격, 취미, 특기, 보물, 좋은 습관, 장래희망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이야기하는 사 람의 눈을 보도록 반복적으로 지도하였음.
      • 애칭을 부르는 것이 익숙지 않아서 집단 규칙에 대해서 한번 더 강조할 필요가 있음.
      3

      • 몸풀기 놀기
      • 감정과 관련된 단어 알기
      • 3명씩 팀을 구성해서 이구동성 놀이를 하였음. 정답을 맞 히는 과정에서 남자 팀은 서로 의논을 하였지만, 여자팀 은 서로 의논하는 과정이 부족하여서 서로의 의견을 듣 고 결정하도록 독려하였음.
      • 정서와 관련된 단어를 배울 때는 집단원들의 대부분이 몹시 산만하여 활동지 내용에 집중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됨
      4

      • 감정별 상황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가장 기뻤던 사건, 너무 화가 났던 사건, 슬프거나 속상 했던 사건, 사랑과 행복을 느꼈던 사건을 그림으로 그려 보았음.
      • 집단원 몇 명이 시비가 붙어서 싸움이 일어날 뻔 했음. 한 사람씩 따로 떼어서 코리더가 복도로 불러내어 감정 을 가라 앉히도록 하였음.
      5

      • 분노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 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알기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한 아동이 다른 한 아동을 화나게 하는 상황, 그 상황을 보면서 같이 흥분하는 아이들에게 즉시 화가 난 지금 어 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적용해 보았음.
      • 평소 분노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집단원들이 극도로 흥분 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음.
      6

      •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기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눈, 코, 입이 없는 얼굴 그림에 감정에 맞는 얼굴 표정을 그려 넣음. 감정에 맞는 얼굴 표정을 그림으로써 공감능 력 향상을 도모함. ‘미미’의 그림에는 사람들의 표정에 뚜렷한 차이가 없었음.
      • 아동들이 집단에 흥미를 붙여야 하는 집단 초반에는 몸풀 기 놀이를 하였으나, 집단 중반부터는 몸풀기 놀이를 생 략하였음. 아동들이 매우 산만한 경향이 있어 간단한 몸 풀기 놀이라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흥분한 상태에서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기 어려웠기 때문임.
      7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를 봄으로써 대인관계 효능감 증진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동화> 여우와 학을 시청함. 여우와 학의 입장에서 생각 해 보는 활동지를 작성하였음.
      • 여러 가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그 주인공의 심정과 자신의 심정에 대해서 생각해 봄으로써 공감능력 을 향상시키도록 하였음. 미미와 홈런은 다른 친구의 마 음을 헤아려 보는 것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음.
      8

      • 갈등이 있을 때 긍정적 언어표현 방식을 익혀서 대인관계 효능감을 증진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최근에 화가 난 경험 회상하고 그 때 했던 말, 듣고 싶었 던 말에 대해서 발표하였음. 집단이 거듭될수록 집단원들 이 참여를 잘 하였음.
      • 화났을 때 욕하거나 때리는 것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문 구를 고른 후 피자 꾸미기 활동을 하였음.
      • 회기 중 유일한 만들기 시간이어서 아동들이 흥미 있게 참여하였음.
      9

      • 자신과 친구를 격려하고, 자신과 친구에 게 용기를 불어 넣어 주기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지금까지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자신이 잘 했던 것, 칭찬할 점을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편지를 써 보았음. 아 동들이 진지하게 자신을 칭찬하는 편지를 썼음.
      • 친구의 좋은 점을 구체적으로 적어 주는 활동을 함으로써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음.
      10

      • 마음의 선물을 주고 받으며 친구에게 고 마운 마음 갖기
      •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안다.
      • 소감 나누기 및 소감문 작성
      • 짝을 지어서 활동지에 그 친구에게 필요한 것을 그림으로 그려 주었음. 미미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음. 대신 카이 저가 그림을 그려주었음.
      • 집단 프로그램을 하면서 자신에게 변화된 점이 무엇이있 는지 이야기하고, 소감문을 작성하였음.
      • 그 동안의 집단상담 활동 사진 엘범, 활동지를 정리하여 모든 집단원들에게 수여함.
    • 서감초 집단상담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
      서감초 집단상담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회기, 활동 개요, 학생 반응)
      회기 활동 개요 학생 반응
      1

      • 지도자 소개 및 집단상담 소개
      • 라포 형성 게임하기
      • 불리고 싶은 별칭 짓고 이유 나누기
      • 도미노게임
      •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 내가 듣고 싶은 말 적고 나누기
      학생들 모두가 정서적으로 미숙한 면들이 많음.적개심이 많고, 충동적이며,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수시로 함. 집단 응집력이 형성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됨.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는데, 준비시간이 많이 걸리고 협동적 작업을 잘하지 못함(1인칭 사회적 조망능력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높음).도미노게임을 하는 행동을 보고 행동관찰을 함. 대체로 아이들이 의사소통이 안되며, 충동적이고, 실패 했을 때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는 행동을 함.
      끝까지 하도록 격려를 하니 짜증을 많이 내거나 친구들끼리 화를 냄.
      2

      • 집중력 훈련
      • 감정표현하기
      • 나에게 주는 선물 만들기(클레이 활동)
      집단에서 본 활동을 들어가기 전에 집중력 활동을 조금 하 고 나니 집중도가 높음. 몸으로 하는 활동이나 만들기 활동 들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활동들은 효 과적이었음. 그러나 활동에 집중하고 난 후는 여전히 통제 하기 어려움(계속적인 조용히해라, 돌아다니지 마라. 싸우 면 안된다 등 주의를 주고, 집중을 시켜야 함. 소감문은 대체적으로 재미있다고 하고, 클레이 만드는 거 재미있었고 앞에 집중력 활동이 재미있었다는 이야기를 함. 간식이 좋았다고 함. 아직 자신의 마음에 대해서 감정을 이 해하고 통찰하는 능력은 부족함.
      3

      • 집중력 훈련
      • 친구관계를 방해하는 행동들
      • 입장 바꿔서 생각(집단 역할극)
      입장 바꿔 생각해 보기 활동은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이 말 로나 행동으로 공격을 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 잘 이해하 게 하는 활동이었던 거 같음. 친구관계를 방해하는 행동들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특정 집단원 외 다른 친구를 모두가 지목하면서 그 친구는 정말 심하게 폭력적이고 자 신들을 괴롭힌다는 학생이 있었음. 그 친구를 이야기를 하 면서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구관계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음. 마음의 상처를 입고 아직은 자기 중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한 학생들이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 활동보다는 상처 내는 행동들을 더 많이 했음을 알 수 있었음. 개개인적으로 집단 회기별로 돌아가면서 문제 행동들을 보임. 개인적 접근이 병행되어 집단 운영이 이루 어져야할 것으로 보임.
      4

      • 집중력 훈련
      • 종이접기 활동
      • 접은 종이를 마음대로 꾸미기
      • 칭찬하는 말을 자신의 몸에 붙이기
      • 자신의 몸에 붙인 칭찬의 말들을 친구들이 모두 함께 칭찬해주기
      모든 집단학생들이 대부분 자존감이 매우 낮고 칭찬을 들 어본 적이 없어서 우선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인 단순한 종 이접기로 집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후 자신을 표현하 게 하고 다른 타인을 보게 하니 집중력 높은 집단으로 진 행이 되었음. 스스로에게 칭찬을 하고 모든 친구들이 그 말 에 맞추어 칭찬을 하니 매우 기뻐하고 자존감을 향상됨을 표정으로 알 수 있었음
      5

      • 집중력 훈련
      • 도미노 게임
      • 접은 종이를 집단별로 협동하여 꾸며보기
      • 칭찬하는 말을 자신의 몸에 붙이기 2
      • 칭찬의 말들을 친구들이 모두 함께 칭찬 해주기 2
      학생들이 원하는 활동들을 하게 해줌으로써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였음. 도미노 게임을 2번째 실시를 해보니, 처음 협 동작업을 했을 때 보다 훨씬 협동이 잘되고, 서로를 이해해 주고 실패내성이 생겼으며, 집중력이 높아졌음. 종이접기 활동을 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그림으로 표현하 게 하니 두 번째 활동이라 더욱 창의적으로 활동을 하였고, 협력을 하는 모습도 조금 나아짐. 그러나 여전히 1인칭 사 회적 조망에 머물러 있어서 자신에게 칭찬하고 격려하는 훈련과 동시에 3인칭 타인의 관점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 끼는지에 관한 활동들을 반복적으로 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 및 학생 반응(척도, 사전검사(평균, 표준편차), 사후검사(평균, 표준편차), 학생 반응(t))
      척도 사전검사 사후검사 학생 반응
      평균 표준편차 평균 표준편차 t
      자아존중감 26.30 6.19 28.35 6.49 -1.60
      주관적 삶의 질 31.50 4.66 33.45 4.94 1.15
      정신건강(강점) 5.34 2.58 6.45 1.73 -.87
      정신건강 (난점) 15.90 6.67 13.40 5.34 -1.07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변화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평균차이를 알아보는 Paired T-test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든 척도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과정을 분석해보면, 우선 기존의 10회기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5회기로 단축하여 진행하면서 그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사용한 상담자 요인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라포형성이 이루어지고, 집단의 역동이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에 프로그램이 종결되었기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거나, 집단상담의 목적이 달성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등집단상담
1) 대상 및 목적

중학생 중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며 공감하고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바탕으로 이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2) 전략
  • 관심군에는 대인관계·사회성 고위험, 우울·자살 고위험,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실시합니다.
  • 대인관계·사회성 고위험은 ‘행복한 나 조각하기(6회기)’라는 주제로 대인관계증진 집단 상담과 비폭력대화에 기초한 자기 인식 및 사회적 인식계발 프로그램인 ‘스마일 키퍼스’를 실시합니다.
  • 우울·자살 고위험군에게는 ‘행복한 나 조각하기(10회기)’라는 주제로 삶의 의미증진 집단상담을 실시합니다.
  • 그 외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은 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향상 집단상담을 실시합니다.
3) 집단상담의 기본 모듈
  • 행복한 나 조각하기(6회기) :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행복한 나 조각하기(회기, 단계, 구성요소, 목표, 활동 내용)
    회기 단계 구성요소 목표 활동 내용
    1 도입
    단계
    도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인식하고 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007게임(집단체험)
    • 나의 행복지수?
    • 우리들의 약속
    2 작업
    단계
    자기이해 자신의 환경·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스트레스 및 대처자원을 알아본다.
    •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 스트레스 대처자원 찾기
    3 자기 신체상을 그리고 질문지에 따른 답을 적은 후 나누기를 통해 자신을 좀 더 긍정적으로 이해한다.
    • 달팽이 길찾기 게임
    • 자신의 신체상을 그리기
    • 자신이 적은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보기
    • 활동 후의 느낌을 나누기
    4 타인이해 자신의 대인관계패턴을 통해 자신의 성격과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삶의 모습을 안다.
    • 대인관계 활동
    • 대인관계 패턴 파악하기
    • 그려진 패턴을 설명하며 느낌을 나누기
    5 대인관계 특성을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 강점을 안다.
    친구들의 대인관계 특성을 알고 서로 이해할 수 있다.
    • 대인관계 강점알기 활동
    • 대인관계 특징이해하기
    6 종결
    단계
    종결 현재 자신의 행동과 미래 꿈꾸는 모습과의 차이를 극대화함으로써 현재 행동이나 사고를 바꾼다.
    • 되고 싶은 미래의 나
    • 가능성 찾기
    • 변화 점검
  • 행복한 나 조각하기(10회기) : 삶의 의지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행복한 나 조각하기(회기, 단계, 구성, 주제, 목표, 활동 내용)
    회기 단계 구성 주제 목표 활동 내용
    1 도입 워밍업 창문을
    열어다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인식하고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007게임(집단체험)
    • 나의 행복지수?
    • 우리들의 약속
    2 작업단계 나 바라보기 죽느냐 사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자신의 환경·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자살문제에 대한 의식을 명료화한다.
    •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
    • 나를 살게 하는 것들~
    3 디케(dike)~!
    정의의 저울을 재다
    자살생각 및 사고에 대한 손실과 이득을 탐색한다.
    자살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아본다.
    • 달팽이 길찾기 게임
    • 자살생각에 대한 이익과 손해 따져보기
    • 집단브레인스토밍(모으기)
    • 대안 찾기
    4 너 자신을 현재 자신의 행동과 미래 꿈꾸는 모습과의 차이를 극대화함으로써 현재 행동이나 사고를 바꾼다.
    • 되고 싶은 미래의 나
    • 지금의 나
    • 대안 찾기
    • 변화에 대한 의지 점검
    5 나 알아내기 세상에
    너를 소리쳐
    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분출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나누면서 체험한다.
    • 나에 대한 부정감정 던지기
    • 긍정 댓글 나누기
    • <과제>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으로 대안찾기
    6 뿌리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자신의 긍정적인 강점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받아들인다.
    자신의 강점으로 자살문제에 대한 대안을 탐색해본다.
    • 나의 강점 찾기
    • 강점으로 이룬 성공 경험
    • 강점으로 대안 찾기
    • <과제>강점으로 대안 찾기
    7 아는 것이 힘이다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탐색한다.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지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행복한 순간 찾아가기
    • 가치관 경매
    • 가치탐색 및 정의내리기
    • 변화에 대한 의지 점검
    • <과제>소중한 가치로 대안찾기
    8 나 실천하기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트레스적인 일상 상황을 낙관적으로 생각해 본다.
    스트레스 상황을 긍정 대화법을 사용하여 해결해보는 경험을 한다.
    • 낙관성 높이기(빙고게임)
    • 긍정 대화하기
    • <과제>낙관적 사고나 긍정적 대화 실천하기
    9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진정한 용서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용서 경험을 떠올려 행복감을 높인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갈등에 대해서 되돌아보고 용서받고 용서하는 경험을 체험한다.
    • 용서에 대한 정의 내리기
    • 용서에 대한 기억 떠올리기
    • 나 용서하기
    • <과제>용서 실천하기
    10 종결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현재 자신의 모습에 감사하고 계획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감사할 줄 아는 나
    • 응원의 한 말씀
    • 행복을 위한 힘찬 발걸음
    • 변화에 대한 의지 점검
    • <과제>감사일기 실천하기
  • 스마일 키퍼스’(4회기) :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스마일 키퍼스’(회기, 단계, 구성, 주제, 목표, 활동 내용)
    회기 단계 구성 주제 목표 활동 내용
    1 도입단계 도입 프로그램과 활동 소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인식하고 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활동소개 : 인사 및 활동규칙 안내
    • 손님 모셔오기 게임
    • 듣지 않기 게임
    • 잘 듣기 게임
    • 자신의 의견을 말할 권리
    • 다른 사람의 의견 존중
    • 활동 마무리
    2 작업단계 자기이해 나 자신을 알고
    사랑하자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 자신의 특징,다른 친구들과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알게 한다.
    상상력을 자극하여, 자기 경험과 느낌을 편히 이야기 할 수 있게 북돋운다
    • 마음열기
      • 나 자신에 대한 관심
      • 친구의 말 들은 대로 반영 (경청 연습)
    • 자신에 대해 긍정적 관점
      • 잘하는 장점, 좋아하는 장점
      • 내가 하고 싶은 것
    • 내 몸에 쪽지 숨겨 찾기
    • 나 장점 뽐내며 걷기 게임
    • 활동 마무리
    3 타인이해 느낌 표현하기 자기가 느끼는 느낌을 파악하며 얼굴 표정에서 드러나는 느낌을 관찰하고,느낌을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 느낌을 표현해 본다.
    • 활동 소개 및 여는 게임
      • 협동화 그리기
    • 느낌 표정 지어보기
    • 느낌 추측하기 게임
    • 활동 마무리
    4 종결단계 종결 느낌으로
    소통하기
    느낌과 욕구의 연관성을 알게 한다.
    다양한 느낌말을 게임을 통해 알아본 후 느낌말과 판단의 생각말과 구분하고 느낌말로 바꿔본다.
    • 활동소개
    • 느낌말 빙고게임
      • 다양한 느낌 알아보기
      • 느낌/생각 구분하기
    • 느낌 바램의 연관성
      • 충족/충족 안 된 나무
    • 전체 활동 마무리
  • 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6회기)
    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6회기)(회기, 구성요소, 목표, 활동 내용)
    회기 구성요소 목표 활동 내용
    1 반갑다
    친구야
    집단상담의 내용 소개하고 집단원간의 이해 및 신뢰감 발달을 돕는다.
    • 집단상담의 목적 소개
    • 자기 소개
    • 집단에 참가하게 된 계기
    2 나는
    누구인가?
    자신에 대한 탐색,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발을 경험하게 하며, 인터넷 사용에 관해서 올바르게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이름 삼행시 짓기
    • 나를 알고 싶어요 게임
    3 인터넷 일기 인터넷 사용에 관한 나만의 습관을 인식하게 하고 사용을 조절하기 위한 경험을 나누면서 과다사용에 따른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 인터넷 정의 내리기
    • 인터넷의 다른 사용법 알기
    • 인터넷의 장단점
    4 나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은?
    현재 나의 가족관계를 탐색하고, 가족원간의 관계를 이해, 가족 간의 정서 흐름 탐색, 그 상황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탐색한다.
    • 가족이나 친구 혹은 자신에게 가장 영향을 미친 사람 찾기
    • 자신과 가까운 사람과 먼 사람 그리기
    5 딱 1분만요! 인터넷 사용시간에 대한 평가,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부각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자기 통제감을 느낀다.
    • 인터넷 사용시간(주말을 기준) 점검
    • 줄어든 활동 점검
    6 새로운 미래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계획을 세워본다.
    • 꿈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4) 행복로그인 운영한 결과
행복로그인 운영한 결과(학교명, 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인원/회기)
학교명 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인원/회기
주례중학교 삶의 의지증진 행복한 나 조각하기 2014.11.5.
~
2014.11.7.
10명/6회기
대인관계증진 스마일 키퍼스 2014.12.19.
~
2014.12.22.
1차 25명/4회기
2차 25명/4회기
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 향상
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 키우기
2014.11.10.
~
2014.11.24.
4명/6회기
덕천중학교 삶의 의지증진 행복한 나 조각하기 2014.11.3.
~
2014.11.16.
10명/6회기
행복감 증진을 위한
원예치료
2014.11.6 10명/2회기
만덕중학교 대인관계증진 행복한 나 조각하기 2014.10.24.
~
2014.12.5.
10명/10회기
가람중학교 삶의 의지증진 행복한 나 조각하기 2014.12.8.
~
2014.12.12
10명/8회기
5) 프로그램 평가

가.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

  •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평균 비교를 실시하였습니다. 심리적 안녕감 척도는 하위요인으로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환경통제,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 은 것을 의미합니다.
  • 심리적 안녕감 척도 사전-사후 측정한 결과, 전반적으로 심리적 안녕감이 향상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하위요인 중에서는 특히 자아수용과 환경 통제 부분에서 평균이 많이 향상되었고, 삶의 목적 부분에서도 평균점이 향상되어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입증되었습니다.
    프로그램 평가(변수, 사전(평균±표준편차), 사후(평균±표준편차), t-score p)
    변 수 사 전 사 후 t-score p
    평균±표준편차 평균±표준편차
    자아수용 29.26±9.61 34.28±8.22 -2.758 .008**
    긍정적 대인관계 27.93±7.69 31.15±7.08 -1.975 1.054
    자율성 29.61±6.16 32.20±6.34 -1.961 .056
    환경통제 31.33±7.62 34.76±7.37 -2.342 .024*
    삶의 목적 22.15±5.94 24.48±5.32 -2.112 .040*
    개인적 성장 31.11±7.85 32.96±7.44 -1.242 .221
    전 체 171.39±38.35 189.83±36.50 -2.456 .018*

나. 자아 존중감 척도

  • 자아 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 SES)는 개인의 자아 존중감 정도와 자아 승인 양상을 측정하는 검사로 총점은 10점에서 4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 존중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아 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사전-사후 측정한 결과, 자아 존중감의 평균점은 조금높아졌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입증되지 못하였습니다.
    자아 존중감 척도(변수, 사전(평균±표준편차), 사후(평균±표준편차), t-score p)
    변 수 사 전 사 후 t-score p
    평균±표준편차 평균±표준편차
    자아 존중감 24.93±1.99 25.33±2.18 -1.030 .307

다. 대인관계문제검사

  • 대인관계문제검사는 총 4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지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너무 힘들어 하는 문제(It is hard me to)를 기술한 18문항과 정도가 너무 지나쳐서 생기는 문제(Theseare things too much)를 기술한 22문항으로 기술됩니다.
  • 하위요인은 타인을 통제하고 조종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통제지배, 자신의 안녕에 대한 과도한 관심과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자기중심성, 정서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것과 관련된 냉담, 비사회적인 경향·수줍음과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사회적 억제, 자신 감·주장성 및 자존감의 결여와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비주장성, 독립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설득·이용당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과순응성, 타인의 욕구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책임지려고 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자기희생, 다른 사람에 대한 지나친 관여와 관련된 문제를 측정하는 과관여의 8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점수는 5점Likert입니다. 점수가 낮을수록 바람직함을 의미합니다.
  • 대인관계문제검사 사전-사후 조사결과, 전반적으로 대인관계문제의 총점이 낮아졌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지지되어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문제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위 영역별로 살펴봤을 때, 모든 하위 영역의 평균점이 줄어들었으나, 통제지배· 사회적 억제·과순응성 자기희생·과관여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도 지지되어, 프로그램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아 존중감 척도(변수, 사전(평균±표준편차), 사후(평균±표준편차), t-score p)
    변 수 사 전 사 후 t-score p
    평균±표준편차 평균±표준편차
    자아 존중감 24.93±1.99 25.33±2.18 -1.030 .307
고등집단상담
1) 대상 및 목적

일반계 고등학생 중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을 바탕으로 긍정정서를 향상시켜 학교 적응을 높이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2) 방법

훈련된 전문 강사가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단 본 집단상담의 시수는 단위학교의 요청에 따라 10차시를 8차시로 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3) 집단상담의 기본 모듈
  • 긍정정서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 도덕적, 영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도전과제들에 직면하게 되고(신현숙, 구본용, 2001) 이런 도전과제들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할 때 공격적 행동, 학업태만, 공격성, 우울, 비행, 무기력 등의 부적응 행동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특히 고등학교 시기는 부모로부터 벗어나 심리적, 사회적으로 독립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교육적 직업적 기대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가 증가하지만 성인보다 스트레스 대처가 미흡해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기조절을 더 못하고 현실 회피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박영신, 김의철, 2004).

    질병관리본부(2012)에서 발표한 제8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에 의하면 스트레스 인지율은 일반계 고등학교 44.5%, 12개월 중 2주 동안 일상생활을 중단할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경우는 일반계 고등학생 32.3%라고 합니다.

    따라서 긍정정서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교환경에서 진로와 성장에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느끼는 청소년들 각자가 고유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건강하게 학교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조기개입과 치유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긍정정서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는 각자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것과 성격강점에 초점을 두어 학교환경에서의 질과 행복감을 더욱 증진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행복은 외부의 조건과 우연한 기회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잠재된 강점과 특성을 찾아 연습함으로써 개발될 수 있는(Seligman, Park, & Peterson, 2005) 기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려, 적극성, 진솔, 끈기, 유연성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강점을 찾아내게 하여 청소년들의 삶이 조금 더 행복하고 생산적이고 성취적이 되도록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10차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시, 2차시에는 집단에 참가하는 집단원 서로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소개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을 찾는 활동을 합니다. 3차시, 4차시에는 인생그래프를 그리고 좋았던 시기와 힘들었던 시기에서의 강점을 찾게 하고 감사하기를 통해 긍정정서를 강화하도록 하였습니다. 5차시, 6차시에는 자신이 겪어온 삶에서 힘들었던 순간을 살펴보고 그 순간을 버텨냈던 집단원의 강점과 자원을 찾아낸 후 어려웠던 순간을 다르게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7차시, 8차시에는 성취했던 순간을 통해 강점과 자원을 찾도록 한 후 5년 후 구체적인 꿈을 계획하도록 하였습니다. 9, 10차시에는 그 꿈을 이루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탐색하고 그것을 날려 보내고 다르게 하기를 선택하도록 하였고 전체 프로 그램을 하면서 소감과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긍정정서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차시, 주제, 내용 및 활동, 준비물)
    차시 주제 내용 및 활동 준비물
    1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사전검사 실시
    • 프로그램 목적 및 진행과정 소개
    • 서약서 적기
    • 자기소개하기-긍정의 다섯 글자로
    • 긍정 지지하기
    • 사전 검사지
    • 서약서
    • 포스트잇
    2 자신의 숨겨진
    날개 찾기
    • 지금 순간의 느낌 나누기
    • 자신의 숨겨진 강점에 대한 명상
    • 자신의 강점 적기
    • 집단원의 강점 찾아주기
    • 긍정 지지하기
    • 도화지
    • 사인펜, 색연필
    • 색종이
    • 풀, 가위
    3 ‘오 마이 라이프’
    • 오 마이 라이프
      가장 좋았던 시기와 가장 어려웠던 시기를 적고 나누기 긍정 지지하기
    • 도화지
    • 사인펜, 색연필
    • 색종이
    • 풀, 가위
    4 감사하기
    •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에 감사하기 - 9분할법
    • 자신에게 감사하기 - 만다라
    • 긍정 지지하기
    • 도화지
    • 사인펜, 색연필
    • 색종이
    • 풀, 가위
    5 힘들었던 순간
    • 힘들었던 순간을 그리기
    • 그 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강점이나 자원을 적어주기
    • 긍정 지지하기
    • 도화지
    • 사인펜, 색연필
    • 색종이
    • 풀, 가위
    6 힘들었던 순간을
    다르게 표현하기
    • 힘들었던 순간을 찰흙을 이용하여 다르게 표현하기
    • 긍정 자자하기
    • 찰흙, 신문지
    • 색종이, A4용지
    • 풀, 가위
    7 성공했던, 성취했던
    순간을 그리기
    • 성공했던, 성취했던 순간을 그리기
      • 성공했던, 성취했던 순간 그리기
      • 그것을 이룬 자원이나 강점을 적어주기
    • 긍정 지지하기
    • 도화지
    • 사인펜, 색연필
    • 색종이
    • 풀, 가위
    8 날자~
    • 5년 후 자신의 꿈을 탐색하기
      • 자신의 꿈을 탐색하기
      • 친구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찾아주기
      •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기
    • 긍정 지지하기
    • 도화지
    • 사인펜, 색연필
    • 색종이
    • 풀, 가위
    9 내 꿈을 방해하는
    요소들 날려 보내기
    • 꿈을 방해하는 요소 탐색하기
      • 꿈을 방해하는 것들을 탐색하여 색종이에 적기
      • 풍선에 적어 터뜨리기
    • 긍정 지지하기
    • 풍선, 네임펜
    • 색종이
    • 풀, 가위
    10 평가 및 마무리
    • 롤링 페이퍼
    • 소감나누기
    • 사후검사 실시
    • 색도화지
    • 사인펜
    • 사후검사지
4) 운영 결과

운영 개요

운영 개요(학교명, 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강사, 인원/회기)
학교명 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강사 인원/회기
중앙여자고등학교 긍정정서 함양 날자~ 날아라! 2014.9.30.
~2014.11.25.
하은경
(전문상담사)
5명/8회기
사직고등학교 긍정정서 함양 날자~ 날아라! 2014.10.27.
~2014.12.15.
하은경
(전문상담사)
6명/10회기

평가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만족도 결과와 소감문은 다음과 같다.

  • 중앙여자고등학교
    • 앞으로 더 의지를 갖고 동기를 가지면서 살아야겠다는 걸 깨달았고 긍정피드백이 너무 좋았다. 다른 사람들도 힘든 점이 있다는 걸 알게 됐고 서로 공감하면서 프로그램을 한 게 너무 좋았다. 그리고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됐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된 거 같다.많은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 집단 상담을 처음 해봐서 걱정되었지만 의외로 너무 좋았다. 특히 피드백은 다른 이의 시각으로 보는 나의 모습이라 생소하고 신기했다. 매일 일기 같이 쓰는 메모장이 있다. 보통 그날 있었던 일들을 무심코 적곤 하는데 앞으론 감사한 일들도 적어야겠다. 내가 소극적이라 생각했는데 활동하고 피드백 하는 과정에서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다.
    • 나에게 더 감사하고 타인에게 더 감사하며 나 자신을 아끼면서 살아야겠다. 나와 생각이 비슷한 사람인데 구체적으로(세부적으로) 얘기를 나누고 하다보면 다른 경우가 많구나라는 것을 느꼈다. 시간이 맞지 않아 한 번밖에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다음번에 또 하고 싶다. 오늘 ‘나’에 대해 조금 더 아끼고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던 거 같아 감사하다.
    • 기간이 좀 더 길었으면 좋겠다. 짧은 기간이라 아쉽다. 긍정적이고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감도 생겼다. 나에게도 강점이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위사람과 이렇게 대화를 해본 적이 없어서 새로웠고 재미있었다.
    • 아침에 눈 뜨면 엄마아빠한테 기분 좋은 인사를 건네어 보고 싶다. 평소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하고 싶다. 어떤 일이든 내 생각에서만 그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의견도 들어보아야겠다. 서로가 생각하는 것이 비슷하고 또 다르다. 본래의 목적인 ‘잘 적응하자!’가 실현되기에는 매주 참가인원이 달라져서 아쉬웠다. 그림 그리는 것 위주로 진행되어 말로 하는 것보다 부담이 적고 편했다.
  • 사직고등학교
    •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생각해볼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이 나의 생각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조금이나마 더 긍정적이게 생각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 나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잘 알게 되었고 친구들과 나의 걱정거리가 비슷하고 나만 불쌍한 게 아니고 나도 나 나름 행복한 것을 알게 되었다. 성적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직업이나 대학에 대해 찾아보아야겠다.
    • 이 기회를 통해서 친구들의 생각을 알게 되었고 그 친구의 생각을 알고 나니 그 행동을 이해할 수있게 되었다.
개인상담
1) 대상 및 목적

우울, 자살, 학습 부진, 학습 장애, 품행 장애, 대인관계 어려움, 게임 중독 등 어려움을 겪 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며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바탕으로 이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2) 방법
  • 훈련된 전문 상담사가 개인 상담을 진행합니다.
  • 초기 상담을 통해 문제유형별 분류를 합니다.
  • 학생의 상황에 따라 회기별 개인 상담을 진행하고, 자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유관기관에 적극적으로 연계합니다.
  • 개인 상담 전,후 표준화된 척도를 사용하여 상담의 효과성을 분석합니다.
3) 개인상담의 기본 모듈
  • 학생의 문제항목에 대한 회기별 전문 상담 시행
  • 문제 항목과 관련된 표준화된 척도를 상담 전, 후 실시하여 상담의 효과성 평가
    개인상담의 기본 모듈(문제유형, 전·후 척도, 문제 유형, 전·후 척도, 문제유형, 전·후 척도)
    문제유형 전·후 척도 문제 유형 전·후 척도 문제유형 전·후 척도
    진로결정/갈등 sadsa 왕따/따돌림 K-SSES, Conners-Wells 음주/흡연 Conners-Wells
    진로정보부족 sadsa 이성교제 asdsa 인터넷 중독 Conners-Wells
    학습태도 sadsa 선생님과의 관계 K-SSES 특이한생각/행동 ESI
    학습흥미 sadsa 부모와의 관계 K-SSES 두통/ 통증 ESI
    학습능력 부족 K-SSES 형제와의 관계 K-SSES 체중증가/감소 CDI
    성적부진/하락 K-SSES 자신감 부족 K-SSES 불면증 ESI
    주의산만 Conners-Wells 학교부적응 Conners-Wells 분노/화/공격성 Conners-Wells
    집중력 부족 Conners-Wells (집단)폭력 Conners-Wells 우울/무기력 CDI, RSIQ
    시험불안 RCMAS 성폭력 Conners-Wells 불안/초조 RCMAS
    학업스트레스 박병기·박선미(2012) 비행 Conners-Wells 자해행위 RSIQ, CDI
    친구 관계 K-SSES 가출 Conners-Wells 자살 RSIQ, CDI
    • Conners-Wells 자기보고형 검사(CASS: Conners & WELL, 1985)
    • RCMAS 개정판 아동불안척도(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RCMAS, Reynolds & Richmondu, 1978, 1985)
    • K-SSES(Korean version of State Self-Esteem, Heatherton & Polivy, 1991)
    • ESI 조기정신증 검사(Eppendorf Schizophrenia Inventory: ESI)
    • CDI 소아 우울 척도(KOVACS′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RSIQ 자살생각검사(Reynold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RSIQ, Reynold, 1987)
    • 학업스트레스 도구
4) 행복로그인학교에서 운영한 결과

운영 개요

‘쑥쑥 자라는 나의 긍정나무’운영 개요(학교명, 수업 명칭, 시기, 대상/인원/차시)
문제유형 인원 사용한 척도
주의산만 / 집중력 부족 / 학교부적응 18 Conners-wells
학습능력 부족 / 자신감 부족 / 왕따 혹은 따돌림 13 SSES
체중증가 혹은 감소 / 자해행위 / 우울, 무기력 / 자살생각 8 CDI
불안/초조 4 RCMAS
총 계 43
5) 개인 상담 평가

개인상담을 진행했던 학생들은 개인별로 사전, 사후 척도를 비교하여 효과성을 평가하였으나, 여기에서는 전체 개인 상담을 받은 학생들의 평균점으로 사전, 사후 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습니다.

가. CASS 단축형척도(S형)4) 사전·사후 비교

  • 사전 CASS척도에서 평균점은 19.17점으로 절단점인 41점보다 작아 정상범위에 머물렀으나,주의산만이나 집중력 부족 등의 호소 문제가 있어 주호소 문제에 맞추어 개별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 사후 CASS척도에서는 평균점이 사전점수보다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CASS 단축형척도(S형)4) 사전·사후 비교 (척 도, 사 전(평균±표준편차), 사 후(평균±표준편차), t-score, p)
    척 도 사 전 사 후 t-score p
    평균±표준편차 평균±표준편차
    CASS 19.17±8.33 16.94±9.85 1.079 .296

나. 소아우울척도(CDI)5) 사전·사후 비교

  • 사전 소아우울척도에서 평균점은 16점으로 절단점인 22점보다 작아 정상 범위에 머물렀으나, 우울한 정서나 무기력 등을 호소하여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사후 소아우울척도에서는 평균점이 사전점수보다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소아우울척도(CDI)5) 사전·사후 비교 (척 도, 사 전(평균±표준편차), 사 후(평균±표준편차), t-score, p)
    척 도 사 전 사 후 t-score p
    평균±표준편차 평균±표준편차
    CDI 16.00±9.31 14.50±9.11 1.441 .245

다. 상태자존감 척도(K-SSES)6) 사전·사후 비교

  • 사전 상태자존감척도에서 평균점은 56.23점(90점 만점)으로 나타났으며, 회기별 개인 상담을 진행한 후 검사한 사후 상태자존감척도에서는 평균점이 61.92점으로 높아져 개인 상담이 상태자존감을 높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지지되었습니다.
    상태자존감 척도(K-SSES)6) 사전·사후 비교 (척 도, 사 전(평균±표준편차), 사 후(평균±표준편차), t-score, p)
    척 도 사 전 사 후 t-score p
    평균±표준편차 평균±표준편차
    K-SSES 56.23±9.50 61.92±12.33 -2.348 .037
힐링 콘서트
1) 대상 및 목적

일반계 고등학생 중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을 바탕으로 긍정정서를 향상시켜 학교 적응을 높이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2) 전략
  • 다양한 현장체험활동에 대해 학생의 요구를 조사합니다.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할 수 있는 자원을 조사합니다.
  •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진행합니다.
3) 행복로그인학교에서 운영한 결과
  • 힐링 콘서트 개요
    힐링 콘서트 개요(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대상, 장소, 협력기관)
    주제 프로그램명 시기 대상 장소 협력기관
    문화경험을 통하여
    자존감 및 행복감
    증진하기
    힐링 콘서트
    (개그맨 윤형빈과 함께하는
    talk & play)
    2014.12.23.
    09:00~16:30
    초·중등 관심군
    학생 100명,
    인솔교사 포함
    총 120명
    부산
    윤형빈
    소극장
    해운대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4) 프로그램 평가
  • 힐링 콘서트 만족도 평가
    힐링 콘서트 만족도 평가(질문내용, 매우 그렇다, 보통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질문내용 매우
    그렇다
    보통
    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나는 힐링 콘서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 하였다. 60(62.0) 34(35.0) 3(3.0)
    2 나는 힐링 콘서트를 통해 행복감이 향상되었다. 70(72.0) 21(22.0) 6(6.0)
    3 힐링 콘서트는 나에게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72(74.0) 21(22.0) 4(4.0)
    4 나의 감정을 잘 알게 되었다. 59(61.0) 30(31.0) 8(8.0)
    5 나의 고민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70(72.0) 21(22.0) 6(6.0)
    6 고민이 있을 때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의논해야 됨을 알게 되었다. 68(70.0) 23(24.0) 6(6.0)
    7 마음건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70(72.0) 20(21.0) 7(7.0)
    8 힐링 콘서트의 내용에 만족한다. 75(77.00) 17(18.0) 5(5.0)
    9 앞으로 친구들에게 힐링 콘서트를 추천해주고 싶다. 75(77.00) 17(18.0) 5(5.0)
    힐링 콘서트 만족도 평가(좋았던 점, 불편하거나 싫었던 점)
    좋았던 점 불편하거나 싫었던 점
    • 전부 다~!
    • 상품 받은 것
    • 윤형빈과의 대화
    • 고민을 해결해 준 것
    • 꿈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음
    • 정말 오랜만에 맘 편히 웃을 수 있었다.
    • 좋은 분위기, 편안한 분위기
    • 윤형빈의 거짓없는 마음
    • 수업을 안해서 좋았음
    • 연예인을 처음 봄
    • 개그 공연
    • 상품 못 받은 것
    • 안전요인이 맘에 안 듦
    • 뒤에 앉아 있는 애들 안 시켜준 것
    • 고민을 붙혀 놓은 게시판을 보는 게 처음이어서 낯설었음
    • 조금 더웠음
  • 더 나은 힐링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학생들의 힐링 콘서트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적극성이 떨어지고 무의욕,무동기가 많던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하고, 자신의 고민들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어 향후에도 이런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장래 희망과 꿈이라는 것에 대하여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아이가 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과, 고민이 있을 때 혼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 교사, 친구들과 의논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주관적인 소감을 봤을 때, 아주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힐링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학교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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