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적 지원(targeted support)이란, 부정적인 행동 및 정서적 결과의 위험에 처해있는 관심 군(일반관리)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유형별 집단상담 및 개인상담을 통한 개별적 지원입니다. 특 히 문제유형에 따른 개개인의 맞춤형 심리·사회·정서적 지원이 포함됩니다.
자아존중감이 저하되고 원만한 또래관계가 힘든 관심군(일반관리)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을 확장시키고 자아존중감을 증진하고자 하였습니다.
학교명 | 주제 | 프로그램명 | 시기 | 강사 | 인원/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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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주 초등학교 |
자아존중감증진 | 참, 자기를 만나요 | 2014.11.03.~ 2014.12.01. | 전문상담사 | 7명/10회기 |
대인관계향상 | 따돌림 학생 적응력 향상 | 2014.12.10.~ 2014.12.24. | 전문상담사 | 25명/3회기 | |
서감 초등학교 |
자아존중감증진 | 나와 너는 특별한 존재! 우리 함께 걸어가요 |
2014.10.29.~ 2014.12.16. | 전문상담사 | 8명/10회기 |
양덕 초등학교 |
자아존중감증진 | 행복한 나 행복한 학교 | 2014.10.30.~ 2014.11.27. | 전문상담사 | 6명/10회기 |
회기 | 활동 개요 | 학생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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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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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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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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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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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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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기 | 활동 개요 | 학생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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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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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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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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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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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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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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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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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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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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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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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기 | 활동 개요 | 학생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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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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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 모두가 정서적으로 미숙한 면들이 많음.적개심이 많고, 충동적이며,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수시로 함. 집단 응집력이 형성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됨.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는데, 준비시간이 많이 걸리고 협동적 작업을 잘하지 못함(1인칭 사회적 조망능력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높음).도미노게임을 하는 행동을 보고 행동관찰을 함. 대체로 아이들이 의사소통이 안되며, 충동적이고, 실패 했을 때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는 행동을 함. 끝까지 하도록 격려를 하니 짜증을 많이 내거나 친구들끼리 화를 냄. |
2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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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에서 본 활동을 들어가기 전에 집중력 활동을 조금 하 고 나니 집중도가 높음. 몸으로 하는 활동이나 만들기 활동 들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활동들은 효 과적이었음. 그러나 활동에 집중하고 난 후는 여전히 통제 하기 어려움(계속적인 조용히해라, 돌아다니지 마라. 싸우 면 안된다 등 주의를 주고, 집중을 시켜야 함. 소감문은 대체적으로 재미있다고 하고, 클레이 만드는 거 재미있었고 앞에 집중력 활동이 재미있었다는 이야기를 함. 간식이 좋았다고 함. 아직 자신의 마음에 대해서 감정을 이 해하고 통찰하는 능력은 부족함. |
3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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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 바꿔 생각해 보기 활동은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이 말 로나 행동으로 공격을 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 잘 이해하 게 하는 활동이었던 거 같음. 친구관계를 방해하는 행동들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특정 집단원 외 다른 친구를 모두가 지목하면서 그 친구는 정말 심하게 폭력적이고 자 신들을 괴롭힌다는 학생이 있었음. 그 친구를 이야기를 하 면서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구관계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음. 마음의 상처를 입고 아직은 자기 중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한 학생들이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 활동보다는 상처 내는 행동들을 더 많이 했음을 알 수 있었음. 개개인적으로 집단 회기별로 돌아가면서 문제 행동들을 보임. 개인적 접근이 병행되어 집단 운영이 이루 어져야할 것으로 보임. |
4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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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집단학생들이 대부분 자존감이 매우 낮고 칭찬을 들 어본 적이 없어서 우선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인 단순한 종 이접기로 집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후 자신을 표현하 게 하고 다른 타인을 보게 하니 집중력 높은 집단으로 진 행이 되었음. 스스로에게 칭찬을 하고 모든 친구들이 그 말 에 맞추어 칭찬을 하니 매우 기뻐하고 자존감을 향상됨을 표정으로 알 수 있었음 |
5 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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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원하는 활동들을 하게 해줌으로써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였음. 도미노 게임을 2번째 실시를 해보니, 처음 협 동작업을 했을 때 보다 훨씬 협동이 잘되고, 서로를 이해해 주고 실패내성이 생겼으며, 집중력이 높아졌음. 종이접기 활동을 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그림으로 표현하 게 하니 두 번째 활동이라 더욱 창의적으로 활동을 하였고, 협력을 하는 모습도 조금 나아짐. 그러나 여전히 1인칭 사 회적 조망에 머물러 있어서 자신에게 칭찬하고 격려하는 훈련과 동시에 3인칭 타인의 관점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 끼는지에 관한 활동들을 반복적으로 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척도 | 사전검사 | 사후검사 | 학생 반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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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 표준편차 | 평균 | 표준편차 | t | |
자아존중감 | 26.30 | 6.19 | 28.35 | 6.49 | -1.60 |
주관적 삶의 질 | 31.50 | 4.66 | 33.45 | 4.94 | 1.15 |
정신건강(강점) | 5.34 | 2.58 | 6.45 | 1.73 | -.87 |
정신건강 (난점) | 15.90 | 6.67 | 13.40 | 5.34 | -1.07 |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변화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평균차이를 알아보는 Paired T-test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든 척도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과정을 분석해보면, 우선 기존의 10회기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5회기로 단축하여 진행하면서 그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사용한 상담자 요인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라포형성이 이루어지고, 집단의 역동이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에 프로그램이 종결되었기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거나, 집단상담의 목적이 달성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학생 중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며 공감하고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바탕으로 이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회기 | 단계 | 구성요소 | 목표 | 활동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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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도입 단계 |
도입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인식하고 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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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작업 단계 |
자기이해 | 자신의 환경·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스트레스 및 대처자원을 알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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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자기 신체상을 그리고 질문지에 따른 답을 적은 후 나누기를 통해 자신을 좀 더 긍정적으로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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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타인이해 | 자신의 대인관계패턴을 통해 자신의 성격과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삶의 모습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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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대인관계 특성을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 강점을 안다. 친구들의 대인관계 특성을 알고 서로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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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종결 단계 |
종결 | 현재 자신의 행동과 미래 꿈꾸는 모습과의 차이를 극대화함으로써 현재 행동이나 사고를 바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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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기 | 단계 | 구성 | 주제 | 목표 | 활동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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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도입 | 워밍업 | 창문을 열어다오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인식하고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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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작업단계 | 나 바라보기 | 죽느냐 사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
자신의 환경·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자살문제에 대한 의식을 명료화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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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디케(dike)~! 정의의 저울을 재다 |
자살생각 및 사고에 대한 손실과 이득을 탐색한다. 자살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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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너 자신을 | 현재 자신의 행동과 미래 꿈꾸는 모습과의 차이를 극대화함으로써 현재 행동이나 사고를 바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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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나 알아내기 | 세상에 너를 소리쳐 |
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분출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나누면서 체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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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뿌리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
자신의 긍정적인 강점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받아들인다. 자신의 강점으로 자살문제에 대한 대안을 탐색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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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아는 것이 힘이다 |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탐색한다.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지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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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나 실천하기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스트레스적인 일상 상황을 낙관적으로 생각해 본다. 스트레스 상황을 긍정 대화법을 사용하여 해결해보는 경험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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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
진정한 용서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용서 경험을 떠올려 행복감을 높인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갈등에 대해서 되돌아보고 용서받고 용서하는 경험을 체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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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종결 |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
현재 자신의 모습에 감사하고 계획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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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기 | 단계 | 구성 | 주제 | 목표 | 활동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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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도입단계 | 도입 | 프로그램과 활동 소개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인식하고 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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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작업단계 | 자기이해 | 나 자신을 알고 사랑하자 |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 자신의 특징,다른 친구들과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알게 한다. 상상력을 자극하여, 자기 경험과 느낌을 편히 이야기 할 수 있게 북돋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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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타인이해 | 느낌 표현하기 | 자기가 느끼는 느낌을 파악하며 얼굴 표정에서 드러나는 느낌을 관찰하고,느낌을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 느낌을 표현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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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종결단계 | 종결 | 느낌으로 소통하기 |
느낌과 욕구의 연관성을 알게 한다. 다양한 느낌말을 게임을 통해 알아본 후 느낌말과 판단의 생각말과 구분하고 느낌말로 바꿔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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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기 | 구성요소 | 목표 | 활동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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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반갑다 친구야 |
집단상담의 내용 소개하고 집단원간의 이해 및 신뢰감 발달을 돕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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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나는 누구인가? |
자신에 대한 탐색,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발을 경험하게 하며, 인터넷 사용에 관해서 올바르게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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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인터넷 일기 | 인터넷 사용에 관한 나만의 습관을 인식하게 하고 사용을 조절하기 위한 경험을 나누면서 과다사용에 따른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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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나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은? |
현재 나의 가족관계를 탐색하고, 가족원간의 관계를 이해, 가족 간의 정서 흐름 탐색, 그 상황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탐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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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딱 1분만요! | 인터넷 사용시간에 대한 평가,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부각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자기 통제감을 느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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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새로운 미래 |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계획을 세워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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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명 | 주제 | 프로그램명 | 시기 | 인원/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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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중학교 | 삶의 의지증진 | 행복한 나 조각하기 | 2014.11.5. ~ 2014.11.7. |
10명/6회기 |
대인관계증진 | 스마일 키퍼스 | 2014.12.19. ~ 2014.12.22. |
1차 25명/4회기 2차 25명/4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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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 향상 |
인터넷·스마트폰 조절능력 키우기 |
2014.11.10. ~ 2014.11.24. |
4명/6회기 | |
덕천중학교 | 삶의 의지증진 | 행복한 나 조각하기 | 2014.11.3. ~ 2014.11.16. |
10명/6회기 |
행복감 증진을 위한 원예치료 |
2014.11.6 | 10명/2회기 | ||
만덕중학교 | 대인관계증진 | 행복한 나 조각하기 | 2014.10.24. ~ 2014.12.5. |
10명/10회기 |
가람중학교 | 삶의 의지증진 | 행복한 나 조각하기 | 2014.12.8. ~ 2014.12.12 |
10명/8회기 |
가.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
변 수 | 사 전 | 사 후 | t-score |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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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표준편차 | 평균±표준편차 | |||
자아수용 | 29.26±9.61 | 34.28±8.22 | -2.758 | .008** |
긍정적 대인관계 | 27.93±7.69 | 31.15±7.08 | -1.975 | 1.054 |
자율성 | 29.61±6.16 | 32.20±6.34 | -1.961 | .056 |
환경통제 | 31.33±7.62 | 34.76±7.37 | -2.342 | .024* |
삶의 목적 | 22.15±5.94 | 24.48±5.32 | -2.112 | .040* |
개인적 성장 | 31.11±7.85 | 32.96±7.44 | -1.242 | .221 |
전 체 | 171.39±38.35 | 189.83±36.50 | -2.456 | .018* |
나. 자아 존중감 척도
변 수 | 사 전 | 사 후 | t-score | p |
---|---|---|---|---|
평균±표준편차 | 평균±표준편차 | |||
자아 존중감 | 24.93±1.99 | 25.33±2.18 | -1.030 | .307 |
다. 대인관계문제검사
변 수 | 사 전 | 사 후 | t-score | p |
---|---|---|---|---|
평균±표준편차 | 평균±표준편차 | |||
자아 존중감 | 24.93±1.99 | 25.33±2.18 | -1.030 | .307 |
일반계 고등학생 중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을 바탕으로 긍정정서를 향상시켜 학교 적응을 높이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훈련된 전문 강사가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단 본 집단상담의 시수는 단위학교의 요청에 따라 10차시를 8차시로 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 도덕적, 영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도전과제들에 직면하게 되고(신현숙, 구본용, 2001) 이런 도전과제들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할 때 공격적 행동, 학업태만, 공격성, 우울, 비행, 무기력 등의 부적응 행동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특히 고등학교 시기는 부모로부터 벗어나 심리적, 사회적으로 독립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교육적 직업적 기대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가 증가하지만 성인보다 스트레스 대처가 미흡해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기조절을 더 못하고 현실 회피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박영신, 김의철, 2004).
질병관리본부(2012)에서 발표한 제8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에 의하면 스트레스 인지율은 일반계 고등학교 44.5%, 12개월 중 2주 동안 일상생활을 중단할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경우는 일반계 고등학생 32.3%라고 합니다.
따라서 긍정정서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교환경에서 진로와 성장에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느끼는 청소년들 각자가 고유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건강하게 학교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조기개입과 치유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긍정정서 함양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는 각자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것과 성격강점에 초점을 두어 학교환경에서의 질과 행복감을 더욱 증진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행복은 외부의 조건과 우연한 기회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잠재된 강점과 특성을 찾아 연습함으로써 개발될 수 있는(Seligman, Park, & Peterson, 2005) 기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려, 적극성, 진솔, 끈기, 유연성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강점을 찾아내게 하여 청소년들의 삶이 조금 더 행복하고 생산적이고 성취적이 되도록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10차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시, 2차시에는 집단에 참가하는 집단원 서로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소개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을 찾는 활동을 합니다. 3차시, 4차시에는 인생그래프를 그리고 좋았던 시기와 힘들었던 시기에서의 강점을 찾게 하고 감사하기를 통해 긍정정서를 강화하도록 하였습니다. 5차시, 6차시에는 자신이 겪어온 삶에서 힘들었던 순간을 살펴보고 그 순간을 버텨냈던 집단원의 강점과 자원을 찾아낸 후 어려웠던 순간을 다르게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7차시, 8차시에는 성취했던 순간을 통해 강점과 자원을 찾도록 한 후 5년 후 구체적인 꿈을 계획하도록 하였습니다. 9, 10차시에는 그 꿈을 이루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탐색하고 그것을 날려 보내고 다르게 하기를 선택하도록 하였고 전체 프로 그램을 하면서 소감과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차시 | 주제 | 내용 및 활동 | 준비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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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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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자신의 숨겨진 날개 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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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오 마이 라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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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감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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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힘들었던 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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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힘들었던 순간을 다르게 표현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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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성공했던, 성취했던 순간을 그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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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날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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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내 꿈을 방해하는 요소들 날려 보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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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평가 및 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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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개요
학교명 | 주제 | 프로그램명 | 시기 | 강사 | 인원/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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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여자고등학교 | 긍정정서 함양 | 날자~ 날아라! | 2014.9.30. ~2014.11.25. |
하은경 (전문상담사) |
5명/8회기 |
사직고등학교 | 긍정정서 함양 | 날자~ 날아라! | 2014.10.27. ~2014.12.15. |
하은경 (전문상담사) |
6명/10회기 |
평가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만족도 결과와 소감문은 다음과 같다.
우울, 자살, 학습 부진, 학습 장애, 품행 장애, 대인관계 어려움, 게임 중독 등 어려움을 겪 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며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바탕으로 이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문제유형 | 전·후 척도 | 문제 유형 | 전·후 척도 | 문제유형 | 전·후 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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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결정/갈등 | sadsa | 왕따/따돌림 | K-SSES, Conners-Wells | 음주/흡연 | Conners-Wells |
진로정보부족 | sadsa | 이성교제 | asdsa | 인터넷 중독 | Conners-Wells |
학습태도 | sadsa | 선생님과의 관계 | K-SSES | 특이한생각/행동 | ESI |
학습흥미 | sadsa | 부모와의 관계 | K-SSES | 두통/ 통증 | ESI |
학습능력 부족 | K-SSES | 형제와의 관계 | K-SSES | 체중증가/감소 | CDI |
성적부진/하락 | K-SSES | 자신감 부족 | K-SSES | 불면증 | ESI |
주의산만 | Conners-Wells | 학교부적응 | Conners-Wells | 분노/화/공격성 | Conners-Wells |
집중력 부족 | Conners-Wells | (집단)폭력 | Conners-Wells | 우울/무기력 | CDI, RSIQ |
시험불안 | RCMAS | 성폭력 | Conners-Wells | 불안/초조 | RCMAS |
학업스트레스 | 박병기·박선미(2012) | 비행 | Conners-Wells | 자해행위 | RSIQ, CDI |
친구 관계 | K-SSES | 가출 | Conners-Wells | 자살 | RSIQ, CDI |
운영 개요
문제유형 | 인원 | 사용한 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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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산만 / 집중력 부족 / 학교부적응 | 18 | Conners-wells |
학습능력 부족 / 자신감 부족 / 왕따 혹은 따돌림 | 13 | SSES |
체중증가 혹은 감소 / 자해행위 / 우울, 무기력 / 자살생각 | 8 | CDI |
불안/초조 | 4 | RCMAS |
총 계 | 43 |
개인상담을 진행했던 학생들은 개인별로 사전, 사후 척도를 비교하여 효과성을 평가하였으나, 여기에서는 전체 개인 상담을 받은 학생들의 평균점으로 사전, 사후 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습니다.
가. CASS 단축형척도(S형)4) 사전·사후 비교
척 도 | 사 전 | 사 후 | t-score |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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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표준편차 | 평균±표준편차 | |||
CASS | 19.17±8.33 | 16.94±9.85 | 1.079 | .296 |
나. 소아우울척도(CDI)5) 사전·사후 비교
척 도 | 사 전 | 사 후 | t-score | p |
---|---|---|---|---|
평균±표준편차 | 평균±표준편차 | |||
CDI | 16.00±9.31 | 14.50±9.11 | 1.441 | .245 |
다. 상태자존감 척도(K-SSES)6) 사전·사후 비교
척 도 | 사 전 | 사 후 | t-score | p |
---|---|---|---|---|
평균±표준편차 | 평균±표준편차 | |||
K-SSES | 56.23±9.50 | 61.92±12.33 | -2.348 | .037 |
일반계 고등학생 중 관심군(일반관리)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을 바탕으로 긍정정서를 향상시켜 학교 적응을 높이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주제 | 프로그램명 | 시기 | 대상 | 장소 | 협력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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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경험을 통하여 자존감 및 행복감 증진하기 |
힐링 콘서트 (개그맨 윤형빈과 함께하는 talk & play) |
2014.12.23. 09:00~16:30 |
초·중등 관심군 학생 100명, 인솔교사 포함 총 120명 |
부산 윤형빈 소극장 |
해운대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
질문내용 | 매우 그렇다 |
보통 이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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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나는 힐링 콘서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 하였다. | 60(62.0) | 34(35.0) | 3(3.0) |
2 | 나는 힐링 콘서트를 통해 행복감이 향상되었다. | 70(72.0) | 21(22.0) | 6(6.0) |
3 | 힐링 콘서트는 나에게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 72(74.0) | 21(22.0) | 4(4.0) |
4 | 나의 감정을 잘 알게 되었다. | 59(61.0) | 30(31.0) | 8(8.0) |
5 | 나의 고민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 70(72.0) | 21(22.0) | 6(6.0) |
6 | 고민이 있을 때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의논해야 됨을 알게 되었다. | 68(70.0) | 23(24.0) | 6(6.0) |
7 | 마음건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 70(72.0) | 20(21.0) | 7(7.0) |
8 | 힐링 콘서트의 내용에 만족한다. | 75(77.00) | 17(18.0) | 5(5.0) |
9 | 앞으로 친구들에게 힐링 콘서트를 추천해주고 싶다. | 75(77.00) | 17(18.0) | 5(5.0) |
좋았던 점 | 불편하거나 싫었던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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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힐링 콘서트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적극성이 떨어지고 무의욕,무동기가 많던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하고, 자신의 고민들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어 향후에도 이런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장래 희망과 꿈이라는 것에 대하여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아이가 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과, 고민이 있을 때 혼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 교사, 친구들과 의논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주관적인 소감을 봤을 때, 아주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힐링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학교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