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지원(universal support)이란, 유의한 행동이나 정서적 문제를 보이지 않는 일반 학 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적 지원입니다. 특히 학생의 사회적·정서적 기술을 함 양하여 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교육활동이 포함됩니다.
단위학교의 특색과 여건을 고려하여 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생활동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마음건강에 대한 학생의 편견을 완화하고, 행복로그인학교 홍보를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며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바탕으로 이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급단위로 수업을 수행하도록 구성하며, 훈련된 전문 강사가 수 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단 본 수업의 시수는 단위학교의 요청에 따라 3차시로 구성하였습니다.
사회정서학습이란, 아동 및 청소년에게 사회성 기술과 정서적 기술을 가르쳐 정신건강문제를 예방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조기개입을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된 체계적이고 통합적이며 효과 적인 교수 프로그래밍 입니다. 여기서 사회적 측면은 또래, 교사, 가족 등 타인과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관계형성과 유지에 초점을 두므로 개인 간 발달을 지향 합니다. 또한 정서적 측면은 정서에 대한 인식, 정서의 조절, 정서에 관한 사고와 행동의 인식에 관련되므로 개인 내 발달 을 추구 합니다. 그리고 학습의 측면은 수업, 연습, 피드백을 통해 사회정서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정서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 정서적 유능성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특히 자 기인식, 사회적 인식, 자기관리, 관계기술, 책임있는 결정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1)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 1차시에는 편안한 감정과 불편한 감정을 식별하고 정서 어휘를 습 득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에 초점 맞추었습니다. 2차시에 는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감정을 확인하는 능력 개발하여 공감능력을 증진하도 록 하였습니다. 3차시에는 갈등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소통, 협력, 타협하여 갈등을 해결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기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의 차시별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시- 감정 단어를 배워서 다양한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2차시-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3차시- 갈등상황에 적절한 마음자세를 표현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의 대상자가 초등학생이므로 이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감정이해에 대하 여 간단명료하게 제시하면서, 대상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GRIP카드를 활용하였 습니다. GRIP카드란 Gestalt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을 위해 고안된 도구로, 감정단 어카드, 마음자세카드, 그림상황카드가 있습니다. GRIP카드는 감정언어를 읽고 전달함으로써 그 개념이 마음속에 새겨져 사고와 정서가 그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기본생각 으로 제작되었으며, 개발은 주로 언어를 사용한 대인관계 향상의 촉진역할을 하는 도구를 만 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GRIP카드의 구성은 ‘공감’, ‘경청’, ‘포용’, ‘감사’, ‘존중’ 등 관계성 함양과 자기탐색에 도움이 되는 65개의 단어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 니다. 본 도구는 한국게슈탈트포럼에서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효과검증이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팀별토의 및 퀴즈게임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4~5명으로 구 성된 팀을 구성하여 실시하는 토의 및 게임활동은 Buzz 토의법을 활용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사회정서학습이론에 따라 우선 자기인식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정서, 생 각, 장점을 파악하고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사회적 인식에 초점을 두고 타인의 정서와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개인 간 차이점과 유사점을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계기술에 초점을 두고 다른 사람과 소통, 협력, 타협하여 갈등을 해결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도록 하였습니다. 이로써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 고 관리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을 개발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하여 긍정적인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도전적인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형성하는데 기본 토대가 될 것 입니다.
'내마음의 보물찾기' 운영 개요
학교명 | 프로그램 명칭 | 시기 | 대상/인원/차시 |
---|---|---|---|
동주 초등학교 |
내 마음의 보물찾기 | 2014.10.17.~ 2014.11.07. | 5학년 6개반/142명/3차시(18회) |
서감 초등학교 |
2014.11.13.~ 2014. 12.19. | 5학년 2개반/40명/3차시(6회) 6학년 3개반/50명/3차시(9회) |
|
양덕 초등학교 |
2014.11.14.~ 2014.11.28. | 4학년 3개반/70명/3차시(9회) |
'내마음의 보물찾기'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차시 | 1차시 | 2차시 | 3차시 |
---|---|---|---|
학습 목표 | 감정단어를 배워서 다양한 상황 에 맞게 표현해보자. |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감정을 적절 하게 표현해보자 |
갈등상황에 적절한 마음자세를 표현해보자. |
학습 내용 | ① 사전검사 ② 수업에 대한 소개 ③ 규칙정하기 ④ 학습목표 안내 ⑤ 감정단어 번개발표 ⑥ 몸으로 말해요 ⑦ 과제: 감정일기 |
① 과제 점검 ② 그림상황스토리텔링 ③ 학습목표 안내 ④ 그림상황-감정단어게임 ⑤ 몸으로 말해요-역할극 ⑥ 과제: 감정일기 |
① 과제 점검 ② 그림상황스토리텔링 ③ 학습목표 안내 ④ 필요한 마음자세는? ⑤ 내 친구의 마음자세 ⑥ 사후평가 |
준비물 |
|
|
|
‘행복 스위치를 켜라’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긍정적 정서에 초점을 두는 중학 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긍정 심리학적 접근입니다. 이러한 긍정심리학적 접근이 행복한 삶에 영향을 주며, 청소년의 긍정 정서 발달과 인성개발을 통하여 행복을 증진시켜 학교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을 바탕으로 이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년단위로 수행하도록 구성하며, 훈련된 전문주강사와 보조강사 가 진행하였습니다. 단 본 수업의 시수는 단위학교의 요청에따라 2교시가 소요되었으며, 5모듈로 구성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5개의 모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듈 1에서는 프로그램을 이해시키기 위한 환경조성으로, 그룹을 나눈 후 팀빌딩을 실시합니다. 이렇게 조성된 분위기에서 모듈 2를 실시하는데, 여기에서는 내 마음 속‘약한 힘’을 찾아 불편한 감정을 식별하여 표현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모듈 3에서는‘약한 힘’에만 몰려있는 시선을 자신의 내부에 있는‘강한 힘’ 쪽으로 돌아보게 하는 조망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였습니다. 모듈 4에서는 치유의 힘을 주고 받기 위해 종이비행기를 날려 긍정정서를 고양시키고, 또래의 익명 피드백을 통해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치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마무리 단계로 모듈5에서‘약한 힘’이 적힌 종이 비행기를 전시하여, 타인의 고민과 피드백을 공유하여 자신의 부정정서를 줄이고 긍 정정서를 고양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각 모듈에 따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팀별토의 및 피드백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6~10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각 구성원의 역할을 부여하였고, 모듈마다 실시하는 피드백 및 활동은 Buzz 토의법을 활용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긍정심리학 이론에 따라 자기 인식,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의 향상을 위해 행복한 상태를 더 많이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자기 인식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정서, 생각, 장점을 파악하고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사회적 인식에 초점을 두고 타인의 정서와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개인 간 차이점과 유사점을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계기술에 초점을 두고 다른 사람과 소통, 협력, 타협하여 갈등을 해결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도록 하였습니다.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 혹은 전반적인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느끼고,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한다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으며, 100명단위의 청소년들이 한 공간 안에서 긍정 정서의 교환을 경험한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은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있는 삶의 바탕이 되어 행복한 학교 적응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행복 스위치를 켜라' 운영 개요
학교명 | 프로그램 명칭 | 진행날짜 | 진행강사수 | 대상/인원/소요시간 |
---|---|---|---|---|
주례중학교 | 행복 스위치를 켜라 | 2014.10.31. | 주강사 1 보조강사 10명 |
1학년 전체/113명/2교시 |
덕천중학교 | 2014.10.15.(1차) 2014.10.16.(2차) |
주강사 1 보조강사 10명 |
1학년 전체/160명/4교시 *80명씩 2차로 나누어 진행 |
|
만덕중학교 | 2014.11.13. | 주강사 1 보조강사 2명 |
동아리학생 및 교사추천학생 24명/2교시 |
|
가람중학교 | 2014.12.15. | 주강사 1 보조강사 20명 |
1학년 전체/134명/2교시 |
프로그램의 구성
주제 | 학습목표 | 학습 내용 | 준비물 | |
---|---|---|---|---|
모 듈 1 |
오리엔테이션팀 빌딩 |
카드를 이용하여 그룹을 나누고, 팀 빌딩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시 친밀감을 유도한다. 게임을 통해 표현의 중요성과 동기화를 시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① Orientation ② 그룹 나누기 및 팀 빌딩 ③ 우리들의 약속 작성 |
|
모 듈 2 |
약한 힘 찾아내기 |
힘든 것을 찾아보고 그 때의 기분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의 정화를 시키며,나눔을 통해 나만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하도록 하여 힘듦의 무게를 가볍게 만들도록 한다. | ① 힘든 것 세 가지 문장 완성하기 ② 아픈 곳 그리기 ③ 비행기 접기 |
|
모 듈 3 |
강한 힘 키우기 |
힘이 되어 주는 주변의 상황, 인물들에 대한 점검을 통해 힘들 때 나만의 충전 에너지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나눔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나누고 자신의 행복의지를 문장형식으로 완성시킬 수 있도록 한다. | ① 나에게 힘이 되는 세 가지 찾기 ② 행복의지 완성하기 ③ 비행기 날리기 |
|
모 듈 4 |
치유의 힘 주고받기 |
힘든 것이 적힌 활동지를 비행기로 접어 날려 보내는 작업을 통해 즐거움과 자유를 느끼도록 하며, 타인의 비행기를 집어 들어 격려의 말을 적어 서로에게 위로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 ① 비행기 속 그림에 색칠하기 ② 비행기 날리기 ③ 비행기 속 그림에 격려의 말 적기 ④ 비행기 날리기 |
|
모 듈 5 |
전시 및 마무리 |
소감나누기를 통해 프로그램의 긍정적평가를 유도하여 유쾌한 예방이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 ① 비행기 펴서 벽에 붙이기 ② 친구들의 비행기 속 들여다보기 ③ 소감 나누기 |
|
‘쑥쑥 자라는 나의 긍정나무’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강점과 긍정정서를 키우고 타인의 강점과 긍정정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학생들의 긍정정서를 높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급단위로 수업을 구성하며, 훈련된 전문적인 주강사와 보조강사 가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단 본 수업의 시수는 단위학교의 요청에 따라 3차시로 구성하였습니다.
긍정정서 프로그램은 진로와 성장에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느끼는 학생들 각자가 고유한 삶 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건강하게 학교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 각자의 긍정정서를 부각시키고 학생들의 강점을 강화시켜 학교환경에서의 질과 행복 감을 더욱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행복은 외부의 조건과 우연한 기회에 의해서 주어 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잠재된 강점과 특성을 찾아 연습함으로써 개발될 수 있는(Seligman, Park, & Peterson, 2005) 기술입니다. 따라서 배려, 유머, 끈기, 적극성, 순발력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발견하여 학생들의 삶이 조금 더 행복하고 성취적이 되도록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에서 1차시에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찾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 었습니다. 2차시에는 긍정강화나무를 만들고 긍정강화대화법을 통해 학생들의 강점과 긍정정 서를 강화시켜 학교에서 즐겁고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차시에는 각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강점과 함께 친구들의 긍정적인 지지를 통해 학교 적응력 과 행복감을 높아지게 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조별로 자신의 강점을 찾고 친구들의 강점을 강화하는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6~7명이 한 조를 구성하여 강점을 찾고 긍정적으로 지지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긍정심리학 이론에 따라 우선 긍정적인 자기인식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강점을 탐색하였습 니다. 다음으로 친구들을 긍정적으로 지지하는 과정을 통해 긍정정서를 높이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강점과 긍정정서를 강화시킬 수 있는 긍정강화대화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학교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탐색하 고 친구들을 통해 강점과 긍정적인 지지를 주고받으면서 해소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로써 학 생 스스로 자신의 강점인식과 타인에 대한 강점 인식 과정을 통해, 긍정정서를 함양시키고 스 트레스에 대해 해소하도록 하여 학교 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쑥쑥 자라는 나의 긍정나무’운영 개요
학교명 | 수업 명칭 | 시기 | 대상/인원/차시 |
---|---|---|---|
사직 고등학교 |
쑥쑥 자라는 나의 긍정나무 |
2014.10.11.~2014.11. 2. | 1학년 6반(1개반)/34명/3차시 |
중앙여자 고등학교 |
2014.11.11.~2014.12. 2. | 1학년 9반(1개반)/34명/3차시 |
쑥쑥 자라는 나의 긍정나무’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차시 | 1차시 | 2차시 | 3차시 |
---|---|---|---|
학습 목표 | 학교 적응과 학교 행복감 증진을 위한 자신의 성격강점을 알 수 있다 | 긍정강화대화법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긍정정서를 강화시켜 학교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 자신이 가진 강점과 친구들의 긍정지지를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다. |
학습 내용 | ① 사전검사 ② 프로그램 및 강사 소개 ③ 행복터치 ④ 전체 서약하기 ⑤ 긍정적 자기소개
⑦ 자신의 강점 찾기
를 적어 전지에 붙이기 ⑨ 강점 설명하기 |
① 행복터치 ② 긍정강화나무 만들기
⑥ 과제 제시
|
① 행복터치 ② 스트레스 탐색
④ 소감나누기 ⑤ 롤링페이퍼 ⑥ 전체소감문 적기 ⑦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⑧ 사후검사 |
준비물 |
|
|
|
긍정정서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구분 | 질문 | 5점 |
---|---|---|
유용성 | 본 프로그램이 흥미롭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까? | 4.9 |
본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까? | 4.9 | |
다른 친구들이 이 프로그램을 참여하도록 추천하겠습니까? | 5 | |
다음 기회에 다시 본 프로그램이 실시된다면 참여하겠습니까?? | 4.9 | |
효과성 | 본 프로그램이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까? | 4.8 |
본 프로그램이 타인의 강점을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까? | 4.9 | |
본 프로그램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 4.7 | |
본 프로그램이 학교행복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 4.8 | |
본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들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 4.9 | |
진행자의 전문성 | 프로그램 진행자의 진행은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웠습니까? | 4.9 |
프로그램 진행자는 본 프로그램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것으로 느껴졌습니까? | 4.9 | |
프로그램 진행자가 본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해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것으로 느껴졌습니까? | 4.9 |
긍정정서 프로그램 질적 평가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는 소감문 내용을 자신, 친구, 스트레스, 긍정정서의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습니다.
영역 | 내용 |
---|---|
자신 |
|
친구 |
|
스트레스 |
|
긍정정서 |
|
전체소감 |
|
재경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