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교환경조성

홈 업무안내행복로그인학교(이전사업)주요사업학교환경조성

학교환경조성

개념

학교 환경 조성(whole-school organization)이란, 학교 공동체의 인식변화를 위하여 단위학 교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특히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정신건강 이해를 증진하는 교육활동이 포함됩니다.

전략

단위학교 교사 및 학부모의 요구도에 맞춘 수요자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특히 이들의 학생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켜, 학생정신건강과 관련된 편견을 해소합니다.

  1. 01직무연수는 학생정신건강이해와 학생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다.
  2. 02연수를 실시하기 전에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수준별·영역별 연수를 실시한다.
  3. 03연수과정, 시기, 대상, 방법, 절차 등을 공개하여 대상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4. 04단위학교별 여건에 따라 운영하되, 별도의 연수기관을 지정하여 위탁 운영도 가능하다.
  5. 05연수 이수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직무연수 이수 학점 부여)
  6. 06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안내하고 홍보한다.

실행

교사 역량 강화
1) 목적

단위학교 교사들에게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도를 증가시켜, 이들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2) 프로그램의 구성
프로그램의 구성(no, 주제, 대상자, 시기, 방법, 기관/강사)
no 주제 대상자 시기 방법 기관/강사
1 학생정신건강
리더십
일반교사
(상담·보건교사포함)
2014.10월 원격 연수 전라남도 교육청
2 긍정심리강점
전문가 기초과정
일반교사 40명 2015.1월 소집단 토의/발표
/15시간
스트렝스가든
3 담당자 역량 강화
(상담사례수퍼비젼)
단위학교 담당자 2014.10월 소집단 토의/발표
/3시간
마인드케어
심리상담센터
4 학생정신건강이해
(학생과 소통하기)
일반교사
(상담·보건교사포함)
2014.10월 강연 마인드케어
심리상담센터
5 생명존중 교육 중등교사 2014.11월 교육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6 사업설명회 단위학교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14.9월 강연/워크숍/3시간 관련 분야 전문가
7 사업보고회 단위학교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15.2월 강연/워크숍/3시간 관련 분야 전문가
3) 운영 결과

운영 개요

운영 개요(no, 주제, 참석자(명), 진행 날짜, 방법, 기관/강사)
no 주제 참석자(명) 진행 날짜 방법 기관/강사
1 학생정신건강
리더십
일반교사 169명 2014.10.06.~10.31 원격 연수
30시간 2학점
전라남도 교육청
2 긍정심리강점
전문가 기초과정
일반교사 45명 2015.01.22.~01.23 소집단 토의/
발표/15시간
스트렝스 가든
강사 6인
3 담당자 역량 강화
(상담사례수퍼비젼)
단위학교 담당자
28명
2014.12.08 소집단 토의/발표
/3시간
마인드케어
박규리 소장
4 학생정신건강이해
(학생과 소통하기)
일반교사 190명 2014.11.25 강연 마인드케어
박규리 소장
5 생명존중 교육 중등교사 415명 2014.11.06.~12.17 교육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6 사업설명회 단위학교 및 유관기관
관계자 70명
2014.10.14 강연/워크숍/3시간 관련 분야 전문가
7 사업보고회 단위학교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15.1.30 강연/워크숍/3시간 관련 분야 전문가
4) 행복로그인학교에서 운영한 프로그램의 평가
  • 담당자 역량강화(슈퍼비젼) 평가

    담당자 역량강화(슈퍼비젼) 만족도 결과, 75%가 매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고, 지속적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도 75%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학생정신건강이해교사연수평가

    학생정신건강 이해 교사 연수 만족도 결과, 교육 시간과 교육 내용에 90% 이상이 만족을 표시했고, 96.0%가 이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 도움이 되었 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리고 77.3%가 이와 같은 교육이 지속적으로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더 나은 교사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행복로그인학교에서 실시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대부분 매우 만족하는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족도평가 외 교사들이 제안한 의견에는 연수 시간이 조금 더 길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향후에도 이런 교육이 지속적으로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온라인 등을 통 해 받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학생의 정신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들을 교사들이 원하는 방법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학부모 역량 강화
1) 목적

단위학교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정신건강 영역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켜, 이들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2) 프로그램의 구성
프로그램의 구성(no, 주제, 대상자, 시기, 강사, 기타)
no 주제 대상자 시기 강사 기타
1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
(자녀 정신건강의 이해
및 부모코칭 교육)
일반학생 학부모 2014.9.∼12.
(2시간)
유관기관
협조
단위학교
개별 운영
2 찾아가는 학부모 집단상담
(부모-자녀 의사소통증진)
관심군의 학부모 2014.9.∼12.
(2시간)
유관기관
협조
단위학교
개별 운영
3) 행복로그인학교에서 운영한 결과

학부모 프로그램 운영 개요

프로그램의 구성(학교명, 시기, 방법(인원), 프로그램명, 강사)
학교명 시기 방법(인원) 프로그램명 강사
중앙여자 고등학교 2014.11.19. 16:30~18:30 1,2학년 학부모 대상 강의(10명) 청소년 자녀와 아름다운 의사소통 송종원 교수(디지털 대학교)
  • 연수 내용
    • 성공하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설명과 시연. 나와 타인의 차이점과 다양성을 인정하기
    • ‘어기역차’,‘ 잠하둘셋’,‘원무지계’의 대화법을 사용해서 마음을 이끌어내기
    • 나의 사랑의 언어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두 사람씩 짝을 지어 나누기
  • 더 나은 학부모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학부모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학부모의 기타 의견으로는 시간적인 여유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소그룹으로 자세하게 상담을 하는 시간이 마련 되었으면 좋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의 시간을 좀 더 확보하고, 학부모 상담시간을 추가로 마 련하여 맞춤형 질의·응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