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신건강수칙

홈 마음건강정보마음건강증진정신건강수칙

정신건강을 지켜줄 10가지 수칙(대한신경정신의학회)

  1. 01.긍정적으로 세상을 본다.
    동전엔 양면이 있다는 걸 믿어야 합니다. 어두운 면이 있는가하면 밝은 면도 있습니다. 어떤 난관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만큼 강한 힘은 없습니다.
  2. 02.감사하는 마음으로 산다.
    감사하는 순간, 우리 마음속엔 한없는 은혜로움과 편안한 물결이 일어납니다. 감사하는 순간은 누구도 미워할 수 없습니다.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참으로 행복한 기분에 젖어듭니다.
  3. 03.반갑게 마음이 담긴 인사를 한다.
    반가운 인사를 주고받으면 내 마음까지 밝고 따뜻하게 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거짓 없이 편안하고 사는 즐거움을 가져다줍니다.
  4. 04.하루 세끼 맛있게 천천히 먹는다.
    먹는다는 건 가장 원초적인 본능적 욕구가 충족되는 일이어서 참으로 느긋하고 기분 좋은 시간입니다. 하늘이 내린 축복을 그리고 농부가 흘린 땀에 감사드리면서 천천히 맛있게 먹어야 합니다.
  5. 05.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사람은 누구나 대인관계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잠시 생각을 돌려 상대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면 왜 그 사람이 그런 말을 했으며 또 그런 짓을 했을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6. 06.누구라도 칭찬한다.
    칭찬만큼 훌륭한 윤활제도 없습니다. 칭찬 한다는 건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뜻입니다. 칭찬하고 부러워 한다는 건 나를 격하 시키는 게 아니고 오히려 올려주는 일입니다.
  7. 07.약속시간엔 여유 있게 가서 기다린다.
    시간에 쫓기는 것만큼 우리 신경을 피로하게 하는 건 달리 없습니다. 약속시간을 잘 지킨다는건 신용의 척도입니다. 성공의 밑천이 되는 것입니다.
  8. 08.일부러라도 웃는 표정을 짓는다.
    밝은 웃음을 짓는 순간, 내 기분도 좋아지고 동시에 주위사람까지 밝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웃음이 주는 신통한 효과입니다.
  9. 09.원칙대로 정직하게 산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거리낌이 없어야 마음이 편합니다. 원칙을 지켜 정직하게 살기란 쉽지 않습니다. 목표를 세워 꾸준히 정직하게 나아가십시오.
  10. 10.때로는 손해 볼 줄도 알아야 한다.
    때로는 손해 볼 줄도 알아야 내 마음이 편하고 그게 언젠가는 큰 보상으로 내게 돌아옵니다.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