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학습장애란 무엇인가요?
정상적인 지능 및 잠재력을 지녔음에도 일기, 쓰기, 산술등의 특정 학업 영역에서 두드러진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 02.언제 발생하나요?
읽기 교육이 시작되는 유치원부터 시작되어 초등학교 저학년 에서부터 문제가 두드러지기 시작합니다.
- 03.어떤 행동을 보이나요?
- 읽기 장애
문장이나 단어를 잘못 읽고, 바꾸거나 생략해서 읽습니다. 또한 글을 이해하는데 있어 속도가 느리고 온전히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보통 읽기 교육이 시작되는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1학년 경 문제가 두드러지기 시작합니다. - 산술장애
단순한 숫자 계산뿐 아니라 언어적 기능(수학개념을 이해하고 언어와 수학기호로 변환하기), 지각적 기능(수학 기호를 인지화하고 범주화학기), 주의집중 기능(숫자와 모양을 정확히 그리기, 숫자 기억하기) 및 산술적 기능(숫자 계산하기, 구구단하기)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초등학교 2,3학년 경 문제가 두드러지기 시작 합니다. - 쓰기장애
문법이나 구두법의 오류, 문장 구성력의 부족, 철자법 실수, 악필등의 양상을 보이며 단순히 쓰기가 서투르거나 악필인 영우를 쓰기 장애라고 하지 않습니다. 쓰기장애는 초등학교2,3학녀 경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합니다.
- 04.어떻게 치료하나요?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은 관련된 여러 영역에 대한 동합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가 있는 영역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아동이 보유한 지적자원을 파악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다음 단계로 영역에 맞는 특수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이 잃어 버렸던 흥미나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정서적인 개입도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