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유학기(년)제란?

홈 학교마당교육정보나눔터자유학기(년)제란?

자유학기(년)제 개념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며, 다양한 자유학기(년)제 활동을 편성‧운영하는 제도


나를 공부하자 자유학기제
  • (학생) “내가 꿈꾸는 행복한 미래를 위해 나를 공부하자”
  • (교사) “더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해 나를 공부하자”
  • (학부모) “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나를 공부하자”

자유학기(년)제 활동 운영

학생 희망에 따른 자발적 선택 중심의 자유학기(년)제 활동 운영

주제선택 활동
  • 교과에서 확장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수업
  • 교사 차원의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전문적 학습기회 제공
  • 교과와 연계한 프로젝트 수업, 범교과 학습 주제 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의 창의 주제활동**과 연계 가능
    * 안전ㆍ건강교육, 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 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ㆍ지속발전 가능 교육(2015 개정 교육과정)
    ** 주제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자유연구,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활동을 개설

(예시)
꿈꾸는 소설쓰기, 톡톡! 튀는 고전토론, 도란 도란 철학이야기, 놀이로 만나는 기하의 세계, 수학으로 보는 과학과 예술, 영어 잡지 만들기, 사회적경제 이해 등

예술ㆍ체육 활동
  • 음악, 미술, 체육 과목에서 확장된 다양하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체육 활동

    인성 및 심미적 감각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형 프로그램 등

  • 경쟁 대신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 학 생의 스트레스 감소 및 행복감 제고
  • 학생의 인성, 감성 역량 함양을 통한 전인적 성장

    지역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 활용 지속 활성화

(예시)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ㆍ작곡, 벽 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스포츠리그 등

동아리 활동
  •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에 따른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함
  •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학생 주도의 기획과 운영으로 자치 활동을 경험,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 관심 분야의 특기・적성 개발/계발, 자치 능력 및 문제해결력 함양
  • 교과 및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 교내 자율동아리, 무학년 동아리 활동 등과 연계 가능

    무학년제 진로동아리 필수 운영(3개 이상)

    메이커 교육,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및 창업 관심 동아리 등 관련 사업을 적극 활용, 학교 간 동아리 연계를 통한 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연계하는 경우, 학생들의 심신 건강 발달과 정서 함양이라는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활동 내용으로 구성

(예시)
문예 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 진, 동영상, 향토 예술 탐방 등

진로탐색 활동
  • 자기탐색, 세상탐색, 직업탐색 등을 위한 다양한 체험을 균형 있게 운영
  •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는 능동적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제공
  • 단순 일회성 체험이 아닌 교과와 연계한 학습 과정으로 사전학습-진로체험-사후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체계적 학습경험 제공

    (사전준비) 진로체험 활동 학습 요소 및 과제 제시, 학습, 진로상담・검사 → (진로 체험) 직・간접 체험활동 → (사후관리) 진로 포트폴리오 등 체계적인 기록ㆍ관리 및 학습 경험 발표 및 공유

  • 진로탐색 습관 형성, 진로탐색 역량 함양
  • 진로와 직업(선택과목), 학교진로교육 프로그램, 교과 통합 진로교육 등과 연계

(예시)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 현장체험 활동, 직업 탐방, 모의 창업 등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