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며, 다양한 자유학기(년)제 활동을 편성‧운영하는 제도
학생 희망에 따른 자발적 선택 중심의 자유학기(년)제 활동 운영
(예시)
꿈꾸는 소설쓰기, 톡톡! 튀는 고전토론, 도란 도란 철학이야기, 놀이로 만나는 기하의 세계, 수학으로 보는 과학과 예술, 영어 잡지 만들기, 사회적경제 이해 등
인성 및 심미적 감각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형 프로그램 등
지역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 활용 지속 활성화
(예시)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ㆍ작곡, 벽 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스포츠리그 등
무학년제 진로동아리 필수 운영(3개 이상)
메이커 교육,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및 창업 관심 동아리 등 관련 사업을 적극 활용, 학교 간 동아리 연계를 통한 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연계하는 경우, 학생들의 심신 건강 발달과 정서 함양이라는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활동 내용으로 구성
(예시)
문예 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 진, 동영상, 향토 예술 탐방 등
(사전준비) 진로체험 활동 학습 요소 및 과제 제시, 학습, 진로상담・검사 → (진로 체험) 직・간접 체험활동 → (사후관리) 진로 포트폴리오 등 체계적인 기록ㆍ관리 및 학습 경험 발표 및 공유
(예시)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 현장체험 활동, 직업 탐방, 모의 창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