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실적

홈 연구실적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연구실적

영재들을 위한 모든 것!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연구실적

연구실적
연도과제명
2020
  •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초‧중등,과학(화학/변화의 패턴)]
  • 영재교육 포럼
  • 수.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영어읽기과정 중 메타인지 읽기전략 활용 비교 연구(개인연구/방준 선임연구원)
  • 영어 평가 지문 읽기에서 영어 영재 학생과 일반 중학생의 메타인지 읽기전략 사용 차이에 대한 연구(개인연구/방준 선임연구원)
2019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 포럼
  • BIGEP 컨퍼런스(국제포럼, 부모와 함께 하는 사고뭉치 캠프)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연구회
  • 디자인싱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영재학생에게 기업가정신과 STEAM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한부모 가정의 정보영재아이 양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개인연구/송용준 전임연구원)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초‧중등,과학(화학/에너지와 안정성)]
2018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 초등영재교육과정모델 연구
  • 영재교육 박람회(영재교육 포럼, 부모와 함께 하는 사고뭉치 캠프)
  • 인문·예술 기반 감성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초‧중등,수학(규칙과 질서), 과학(화학/체제와 상호작용]
2017
  • 과학고·영재학교 운영체계 개선 및 발전방안 연구(교육부)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 포럼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연구회
  • 과학영재교육경험이 개인의 성취정도와 진로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상학적 탐색(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일반중학생과 영어영재학생들의 모국어와 영어의 메타인지읽기전략 차이 연구(개인연구/방준 선임연구원)
2016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과학영재교육원-과학고․영재학교 간 교육연계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기관별 중등 과학 영재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 방향 연구
2015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영재교육경험이 과학영재들의 성취정도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2014
  • 영재교육전문가 포럼
  • 영재학급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연구
2013
  • 부산광역시교육청 영재교육 종단연구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교사 관찰·추천제 정착을 위한 제도적 방안 연구
2012
  • 융합인재교육(STEAM)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연수시스템 구축
  •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과정 개발방향 연구
  • 영재의 학습동기 및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 영재학생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2011
  • 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 공동체 지원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교사 관찰·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시스템 매뉴얼 개발
  • 인문적 상상력에 기반한 영재교육의 방향과 필요성
2010
  • 학부모의 영재교육 참여도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한 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영재교육 대상자의 진로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2009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재 판별 도구 개발
  • 영재의 도덕성 향상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2008
  • 부모와 교사의 태도에 따른 영재아의 특성
  •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영재학생의 요인 분석 및 대안 연구
  • 영재교육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 개선 방안 연구
2007
  • 영재 체험활동 프로그램 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영재 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과학영재학생의 학습전략과 동기사용이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 영재 리더쉽 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개발
  • 영재교육원 영재의 진로분석
2006
  • 영재의 성격유형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 특성 연구
  •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주체 변경을 통한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2005
  • 한국과학영재학교 표준평가안 개발에 관한 연구
  • 초·중등 영재학생들을 위한 원격 멘토링 시스템의 구안 및 적용
2004
  • 과학영재학교 중장기 발전 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및 활용 사업
  • 도구를 활용한 과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 과학영재교육원 정보공유 기반 구축을 위한 타당성 연구

자료개발실적

자료개발실적
연도과제명
2019
  • 중등 'Less&More is Free Life' 첨단과학제품 활용형 STEAM 6종 개발(교사용, 학생용)(한국과학창의재단)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4종(초·중등 과학)(부산광역시교육청)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프로그램 5종(초·중등 수학·과학)
2018
  • 중등 「STEP to Arts」 STEAM 프로그램 6종(교사용, 학생용)(한국과학창의재단)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4종(초·중등 수학·과학)(부산광역시교육청)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프로그램 8종(초·중등 수학·과학)
2017
  • I&D 가이드북 1종(한국과학창의재단)
  • 중등 Ent-STEAM(Enterpreneurship-STEAM) 프로그램(교사, 학생용) 6종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 2015 과학기술창업교육 매뉴얼 2종(운영매뉴얼, 수업매뉴얼)(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 창의융합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4종(중2, 3학년)
  • 초등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한 R&E 프로그램 1종(초5, 6학년)
2014
  • 고등학교 1학년 영재교육 참고자료 4종(수학/물리/화학/지구과학)
  • 소외계층 영재교육 프로그램 9종(초5, 6학년과 중1학년)
2013
  • 초·중등 영재교육 참고자료집 17종(2012년 개발자료 수정·보완)
  • 초등 : 수학/과학/정보/창작, 중등 : 수학/과학/창작/영어
2012
  • 초·중등 영재교육 참고자료집 21종(영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지도안)
  • 초등 : 수학/과학/정보/창작, 중등 : 수학/과학/창작/영어
2011
  • 초등 영재학급 수학·과학 교수-학습 자료집
2010
  • 영재교육원 표준 교육과정 및 평가안 연구
2007
  • 해외 우수 영재교육 교재 번역·편찬(화학, 지구과학)
2006
  • 해외 우수 영재교육 교재 번역·편찬(생물: 중2 학생들을 위한 생물 체험활동)
2005
  • 해외 우수 영재교육 교재 번역·편찬(재미있는 문제를 통한 수학 이해)
  • 해외 우수 영재교육 교재 번역·편찬(반짝이는 생각으로 이끄는 문제들)
  • 해외 우수 영재교육 교재 번역·편찬(물리: 과학 탐구로의 초대)
  • DB 구축을 위한 영재교육 교재 기초 분석(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정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