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 - Total School Cluster Grouping Model 기반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2종)
- 영재교육진흥회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디자인 사고 기반 영재 수업 프로그램" 외 6종 개발
- 영재교육 한마당(포럼)
-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도구 개발
-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 역량강화 지원 사업(교육부)
-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청소년과학창의연구 논문집 발간 및 온라인 콘텐츠 개발(11종)
- 과학영재 정서함양 프로그램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학교 입학 2단계 전형 평가 문항 공동출제 사업
|
---|
2022 | -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과학영재 정서함양 프로그램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원 영재교육과정 분석 연구
-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도구 개발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영재교육 한마당
-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 역량강화 지원 사업
- 과학고 입학전형 연수, 영재학교 입학담당관 연수
- 영재학교 입학 2단계 전형 평가 문항 공동출제
|
---|
2021 | -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과학영재 정서함양 프로그램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프로그램 개발 4종(초·중등 수학·과학)
-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도구 개발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2종(초·중등 과학)
- 영재교육 한마당(영재교육 포럼)
- 국가영재교육프로그램 기준에 기반을 둔 중학교 단계의 탈학문적 통합단원 개발 모형 구축(개인연구)
- 메이커 교육에 대한 영재 담당 교사들의 인식(개인연구)
|
2020
| - 과학영재 창의연구(R&E)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초‧중등,과학(화학/변화의 패턴)]
- 영재교육 포럼
- 수.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영어읽기과정 중 메타인지 읽기전략 활용 비교 연구(개인연구/방준 선임연구원)
- 영어 평가 지문 읽기에서 영어 영재 학생과 일반 중학생의 메타인지 읽기전략 사용 차이에 대한 연구(개인연구/방준 선임연구원)
|
2019 |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 포럼
- BIGEP 컨퍼런스(국제포럼, 부모와 함께 하는 사고뭉치 캠프)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연구회
- 디자인싱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영재학생에게 기업가정신과 STEAM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한부모 가정의 정보영재아이 양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개인연구/송용준 전임연구원)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초‧중등,과학(화학/에너지와 안정성)]
|
2018 |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창의재단)
- 초등영재교육과정모델 연구
- 영재교육 박람회(영재교육 포럼, 부모와 함께 하는 사고뭉치 캠프)
- 인문·예술 기반 감성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초‧중등,수학(규칙과 질서), 과학(화학/체제와 상호작용]
|
2017 |
- 과학고·영재학교 운영체계 개선 및 발전방안 연구(교육부)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 포럼
- ICM(Integrated Curriculum Model) 연구회
- 과학영재교육경험이 개인의 성취정도와 진로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상학적 탐색(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일반중학생과 영어영재학생들의 모국어와 영어의 메타인지읽기전략 차이 연구(개인연구/방준 선임연구원)
|
2016 |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과학영재교육원-과학고․영재학교 간 교육연계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 영재교육기관별 중등 과학 영재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 방향 연구
|
2015 |
- 과학영재 상상실현(I&D) 지원센터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영재교육경험이 과학영재들의 성취정도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개인연구/김연희 선임연구원)
|
2014 |
- 영재교육전문가 포럼
- 영재학급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연구
|
2013 |
- 부산광역시교육청 영재교육 종단연구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교사 관찰·추천제 정착을 위한 제도적 방안 연구
|
2012 |
- 융합인재교육(STEAM)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연수시스템 구축
-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과정 개발방향 연구
- 영재의 학습동기 및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 영재학생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
2011 |
- 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 공동체 지원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교사 관찰·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시스템 매뉴얼 개발
- 인문적 상상력에 기반한 영재교육의 방향과 필요성
|
2010 |
- 학부모의 영재교육 참여도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한 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영재교육 대상자의 진로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
2009 |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재 판별 도구 개발
- 영재의 도덕성 향상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
2008 |
- 부모와 교사의 태도에 따른 영재아의 특성
-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영재학생의 요인 분석 및 대안 연구
- 영재교육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 개선 방안 연구
|
2007 |
- 영재 체험활동 프로그램 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영재 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과학영재학생의 학습전략과 동기사용이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 영재 리더쉽 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개발
- 영재교육원 영재의 진로분석
|
2006 |
- 영재의 성격유형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 특성 연구
- 한국과학영재학교 운영주체 변경을 통한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
2005 |
- 한국과학영재학교 표준평가안 개발에 관한 연구
- 초·중등 영재학생들을 위한 원격 멘토링 시스템의 구안 및 적용
|
2004 |
- 과학영재학교 중장기 발전 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및 활용 사업
- 도구를 활용한 과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 과학영재교육원 정보공유 기반 구축을 위한 타당성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