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업방법

홈 교육원안내수업방법

교육 기간

  • 1년 단위 운영 : 2021. 3. 1.~ 2022.2.28.(1년간)
  • 4학년 연간 138시간, 5,6학년 연간 204시간
  • 4학년(1년 과정), 5·6학년 과정(2년)

교육 실시 대상 및 부문

교육 실시 대상 및 부문
구분 시기 내용 수업일수(시수) 장소
4학년 5학년 6학년
원격수업 매주 화요일 원격수업 및 과제 첨삭지도 12(48) 15(60) 15(60)초등 영재교육원
출석수업 매주 토요일 원격과제 지도 및 프로젝트 학습 13(78) 15(90)15(90)
집중수업 여름방학 전문가 특강 및 프로젝트 학습 · 6(42) 6(42)
체험활동 8월경 현장체험학습 운영(1박 2일) 2(12) 2(12) 2(12) 관외
27(138) 38(204) 38(204)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법

원격수업

  1. 가. 초등영재교육원 홈페이지(http://home.pen.go.kr/childpiage/main.do)를 이용한 주중 원격 수업
  2. 나. 4학년 연간 12회(48시간), 5·6학년 연간 15회(60시간) 실시
  3. 다. 지도강사는 원격수업 강의 동영상과 수행과제를 초등영재교육원 홈페이지 사이버 강의실에 매주 화요일까지 탑재
  4. 라. 학생은 수행과제를 해결하여 사이버 강의실에 다음 주 화요일까지 제출
  5. 마. 지도강사는 학생들의 수행과제 결과를 점검하고 첨삭지도 실시
  6. 바. 지도강사는 학생들이 수행과제를 제출 한 후, 예시 답안을 목요일에 탑재
  7. 사. 학생은 예시 답안 확인 후 묻고 답하기 코너를 통해 질의
  8. 아. 지도강사는 질의 확인 즉시 또는 출석 수업을 통해 질의 내용에 대한 지도

출석수업

  1. 가. 4학년 연간 13회(78시간), 5·6학년 연간 15회(90시간) 실시
  2. 나. 탐구·심화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3. 다. 개별 과제 수행 결과 확인 지도 및 평가
  4. 라. 문제 해결 및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산출물 중심의 지도
  5. 마. 수학·과학 연계 및 주제 통합 수업 실시
  6. 바. 창의인재 리더십 함양을 위한 리더십·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집중수업

  1. 가. 5·6학년 대상(42시간, 여름방학 5일, 창의적산출물발표회 1일)
  2. 나. 담임강사와 함께 하는 프로젝트 학습 운영 및 창의적 산출물 중간 점검
  3. 다. 융합형 인재의 심미적 감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
  4. 라. 선배와의 만남,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한 학습동기 부여 및 진로의식 고취
  5. 마. 창의력·상상력 함양을 위한 창의발명·로봇발명교실 운영
  6. 바. 창의인재 리더십 함양을 위한 리더십·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체험활동

  1. 가. 4, 5, 6학년을 대상으로 1학기 중 1박 2일 체험프로그램 운영
  2. 나. 학년·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테마형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3. 다. 동기 부여와 비전을 주는 수요자 중심의 융합형 체험활동 운영

봉사활동

  1. 가. 5, 6학년을 대상으로 출석 수업과 연계하여 운영
  2. 나. 어린이창의교육관 전시관 체험 안내 및 재능연계 봉사활동 실시
  3. 다. 지역사회 유관 기관 및 단체와 연계한 봉사활동 운영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법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법
시간 시량 구분 내용 장소 담당
1 09:00~09:20 20’ 강사협의회 전달사항 확인 회의실 강사
담당연구사
2 09:20~09:30 10’ 조례 출석 확인 및 상담 기록 각 교실 강사
3 09:30~10:50 80’ 1~2교시 원격연계·창의체험 학습 각 교실 강사
4 10:50~11:00 10’ 휴식 생활지도 강사
5 11:00~12:20 80’ 3~4교시 원격연계·창의체험 학습 각 교실 강사
6 12:00~12:20 20’ 담임협의회 협의 회의실 담임
담당연구사
7 12:20~13:10 50’ 점심시간 점심식사 및 휴식
생활지도 및 상담
각 교실 담임
8 13:10~14:30 80’ 5~6교시 원격연계학습(4학년)
프로젝트학습(5·6학년)
각 교실 담임
9 14:30~14:40 10’ 종례 생활지도 각 교실 담임

평가

평가는 수행평가, 총괄평가, 출석평가로 구분하여 실시

수행평가 : 원격수업, 영재리더십, 출석수업

  • 시기 : 출석수업 4회마다 1회 실시(총4회)
  • 방법 : 수행평가표 작성 및 가정 통지

총괄평가

  • 시기 : 학기별 1회, 총2회 실시
  • 방법 : 학습내용 중심으로 지도강사가 출제한 문제를 해결

출석평가

  • 시기 : 출석·집중·체험 학습별 출석 상황 누가 기록
  • 방법 : 학년 말에 출석 점수 반영

수행·총괄·출석 평가 결과 및 평가 총점은 수료를 위한 심의자료로 활용

제적

초등영재교육원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에게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적할 수 있다.

  • 과제(원격수업) 평가 점수의 60% 이하 득점한 자
  • 출석평가 점수의 60% 이하 득점한자
  • 총괄평가(년2회) 점수의 40% 이하 득점한 자

원격수업 방법

원격수업 방법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
  1. 학생으로 로그인
  2. 원격수업강의실
    1. 교사 : 수업안내 동영상 및 원격수업 과제 올리기 → 매주 화요일
    2. 학생 : 원격수업 문제 내려받기 → 매주 화~월요일
    3. 학생 : 과제 해결 후 제출물 탑재 → 매주 수~화요일
    4. 교사 : 원격수업 정답 올리기 → 매주 목요일

교육대상 학생의 ID는 초등영재교육원에서 일괄적으로 발급해 드립니다.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