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업방법

홈 교육원안내수업방법

교육 기간

  • 1년 단위 운영 : 2022. 3. 1.~ 2023.2.28.(1년간)
  • 4학년 연간 102시간, 5,6학년 연간 204시간 이상
  • 4학년(1년 과정), 5·6학년 과정(2년)

교육 실시 대상 및 부문

교육 실시 대상 및 부문
구분 시기 내용 수업일수(시수) 장소
4학년 5학년 6학년
원격수업 화요일 원격수업 및 과제 첨삭 지도 11(44) 16(64) 16(64)
출석수업 토요일 원격과제 지도 및 프로젝트 학습 12(72) 16(96) 16(96)
창의적 산출물 제작 및 발표회 · 1(4) 1(4)
집중수업 여름방학 전문가 특강 및 프로젝트 학습 · 5(30) 5(30)
체험활동 6~8월 현장체험학습 운영 2(12) 2(12) 2(12)
상담활동 연중 생활 적응학습 상담, 진로 상담 연 3회 이상
봉사활동 연중 재능 연계인성 계발 봉사활동 · 연 4시간 이상
합 계 25(128) 40(206) 40(206)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법

원격수업

  1. 1) 학기 중 초등영재교육원 홈페이지를 이용한 주중 원격 수업을 실시한다.
  2. 2) 2022학년도 4학년은 11회(44시간), 5· 6학년은 16회(64시간)을 실시한다.
  3. 3) 수학, 과학 영재교육 지도강사는 강의내용 동영상과 수행과제를 초등영재교육원 홈페이지 원격수업 게시판에 화요일까지 탑재한다.
  4. 4) 학생들은 과제를 홈페이지 원격수업 게시판에 다음 주 화요일까지 제출한다.
  5. 5) 강사는 학생들의 수행과제 결과를 점검하고 예시 답안을 목요일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첨삭지도를 한다.
  6. 6) 학생들은 예시 답안을 확인하고 의문 시 묻고 답하기 코너를 통해 질의한다.
  7. 7) 강사는 질의응답을 확인하여 즉시 또는 출석수업 시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한다.

출석수업

  1. 1) 2022학년도 4학년은 연간 12일(72시간), 5·6학년은 연간 16일(96시간)을 격주 토요일 (08:40~12:50)에 실시한다. 5~6학년은 창의적산출물발표회 1일(4시간)을 포함하여 실시한다.
  2. 2) 원격과제와 연계하여 개별 과제 수행 결과를 확인하여 지도 및 평가한다.
  3. 3) 문제 해결 및 프로젝트 학습(창의적 산출물) 중심의 지도를 한다.
  4. 4) 영재학생 리더십 함양을 위한 영재 리더십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집중수업

  1. 1) 여름방학 중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총 30시간)
  2. 2) 프로젝트 중심 지도와 창의적 산출물 제작 중간 점검 및 발표회를 실시한다.
  3. 3) 창의력·상상력 함양을 위한 창의· 로봇교실을 운영한다.
  4. 4) 균형 있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꿈과 끼를 키우는 융합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학습

  1. 1) 4학년은 8월 10일과 11일, 6학년은 8월 17일과 18일, 5학년은 8월 24일과 25일로 예정되어 있다.
  2. 2)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장소, 방법 등이 변경될 수 있다.

봉사활동

  1. 1) 5, 6학년을 대상으로 출석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2. 학반별 별도 계획에 의하여 실시하되, 코로나19로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한다.

평가

평가는 수행평가, 총괄평가, 출석평가로 구분하여 실시

수행평가

  • 평가 내용:원격수업,출석수업,프로젝트,영재리더십(5,6학년)
  • 통지 시기: 5~6학년(출석수업4회마다 통지,총4회), 4학년(학기 별 통지,총2회)
  • 통지 방법:수행평가표 작성 및 가정 통지

총괄평가

  • 시기 : 학기 별 말에 실시
  • 방법 : 학습내용 중심으로 지도강사가 출제한 문제를 해결

출석평가

  • 시기 : 출석·집중·체험 학습별 출석 상황 누가 기록
  • 방법 : 학년 말에 출석 점수 반영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