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육행정서비스헌장(어린이창의교육관)
우리는 모든 고객이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로써 맞이하고 모든 일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항상 깨끗한 환경과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용무를 마치고 가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어린이창의교육관의 이미지가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될 수 있도록 전시물과 시설물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어린이에게는 현장체험학습의 장을, 시민에게는 생활의 과학화를 위한 최적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항상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불편사항을 겸허히 수용하고 개선하여 고객과 함께 하는 어린이창의교육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자세
가.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은 교육관내에서 명찰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맞이하겠으며 3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부재로 즉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의 경우에는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들어오는 즉시 또는 예약된 시간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관입구에 안내도를 설치하고 과학해설사를 배치하여 밝은 미소로 맞이하겠습니다.
- 사무실의 입구에 직원의 좌석배치도를 게시하여 민원인이 담당자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관내에 분실물 보관장소 설치, 휴게실 확충 및 구급약품을 비치하여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밝히며 성의있는 태도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활 경우에는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전시관프로그램, 초등영재교육원, 발명•창의교실, 숲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 교육관 입구에 안내물을 비치하여 각종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으며, 특히 전시관 프로그램 참여 어린이에게는 과학해설사가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시대에 부응하는 전시물 설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정보교류를 하여 전시물 교체계획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앞서가는 전시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여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조치
가. 업무와 관련하여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정중히 사과드리고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겠으며 5,000원 상당의 보상을 드리겠습니다.
나. 직원의 서비스가 불친절한 경우
- 담당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교육을 통해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 및 행정서비스 개선
- 교육행정에 관한 업무를 수시로 자체 점검하여 잘못을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이행 표준사항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매년 1회 이상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행정서비스지표에 반영하여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교육관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우리는 고객만족과 감동을 주기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행정서비스헌장을 선포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고객여러분께서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창의교육관 전시물 및 시설물은 시민들의 귀중한 재산이오니 파손 또는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일들에 대하여는 교육행정 발전과 모든 민원인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창의교육관을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훨씬 만족스런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미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직원이 있을 경우 추천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어린이창의교육관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의견을 주시면 수렴하여 부산교육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