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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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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지원센터

  • SW교육지원센터는 부산광역시교육청 소속 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을 지원하는 지역 내 지원모델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에 따라 필수화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인적ㆍ물적 인프라를 포함한 종합적인 교단지원을 담당합니다.
  • SW교육지원센터는...
    •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교원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지도 자료를 제공하며, 정보를 직접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교원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소프트웨어 관련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 역량 강화의 기반을 조성합니다.
    •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다양하고 재미있는 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 학부모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을 안내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조력합니다.

SW교육이란?

  • 현대사회는 제4차 산업혁명을 겪으며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생산ㆍ수집ㆍ가공 된 ‘데이터’와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AI)’이 결합하며 만들어지는 지능정보사회에서 그 매개 역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는 가치 창출의 중요 도구이자,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는 이미 사회, 문화, 경제 등 국민생활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일찌감치 그 중요성을 깨닫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국가에서 말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가 혁신과 성장, 가치창출의 중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재, 즉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ㆍ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이 추구하는 인재상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2015. 2. 교육부)」)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컴퓨터 사고력

    • 초등학교(체험,활동)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 중학교(개념이해)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고등학교(개발, 융합)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

    컴퓨팅 사고력

    •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하여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 문제 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
      • 출처 : International Society Technology in Education &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2011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코딩 기술의 습득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기본원리 이해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을 신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응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을 최소화 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SW교육과정 운영방법

  • 2014년 교육부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주요사항을 발표하며,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위해 초ㆍ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관련 사항을 필수로 이수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적용되어 초등학교 5, 6학년 『실과』 교과에서 2019년부터 17시간 이상, 중학교에서는 『정보』 교과가 필수 교과로 전환되어 2018년부터 34시간 이상 적용됩니다.
  • 초등학교 5, 6학년 『실과』에 도입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과 교육용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체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움으로써 학습 부담이 늘지 않도록 하고,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실생활의 문제들을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지식정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학생들이 정보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의 올바른 사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보윤리의식, 정보보호능력,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기르고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협력적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고 교육 목표를 설정하여, 건강한 정보윤리의식과 우수한 컴퓨팅 사고력을 겸비한 창의ㆍ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학교급별 교육 목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2015. 2. 교육부)」)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생활과 소프트웨어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가 가져온 생활의 변화를 알고, 정보사회에 필요한 건전한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중학교

    소프트웨어 활용의 중요성을 알고, 정보 윤리의 개념을 이해하여 올바른 정보 생활을 실천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고등학교

    컴퓨팅 기술과 융합된 다양한 분야을 이해하고, 정보 윤리를 실천하며, 정보기기를 올바르게 조작할 수 있다.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초등학교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이해할 수 있다.

    중학교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고등학교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퓨팅과 문제해결

    중학교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고등학교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개념 설명(「2015 개정 교육과정」)

    • 알고리즘: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과 절차
    • 프로그래밍: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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