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북부교육소식

홈 열린행정북부교육소식
북부교육소식 게시판 상세보기 테이블
[덕포여중] 크리스마스 행사와 더불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다행복나눔학교 자체평가
작성자 덕포여자중학교 등록일 2022.12.23

[요약]

덕포여자중학교(교장 안명희)1223()에 크리스마스 행사와 더불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다행복나눔학교 자체평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아침 등교 시에는 학생자치활동으로 아름드리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크리스마스 소원 트리 붙이기행사를 통해 덕포여중은 아침부터 후끈 달아올랐다. 3~4교시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행복나눔학교 교육과정 돌아보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3교시는 교육과정 성찰하기 시간으로, 4교시는 전교생 협업 활동으로 다행복학교 비전에 비춰보는 교육활동 성찰과 나눔을 진행하였다. 두 시간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과정 성찰하기 활동을 모두 마친 학생들은 마지막으로 학급밴드에 탑재된 네이버 설문조사 링크에 접속하여 다행복학교 자체평가(학생용) 설문조사를 하는 것으로 4교시가 마무리되었다. 4교시 중간에는 각 학급마다 산타(교장)가 방문하여 상점 우수 학생들을 격려하며 상품을 수여하는 깜짝 행사도 마련하였다. 교사들을 대상으로는 7월에 중간평가로 학년별 1학기 교육활동 평가 협의회를 진행하고, 11월에 부장 협의회에서 자체평가 평가지표 점검 및 세부 계획을 수립한 후 12월 다모임에서 2022 교육과정 성찰회를 가졌다. 패들렛 페이지를 활용하여 부서별로 잘된 점, 개선·보완할 점, 제안할 점을 발제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교육과정 성찰회를 통해 자체평가 설문지 문항을 최종 협의하여 오늘 오후 시간에 네이버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다행복학교 자체평가(교사용)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부모를 대상으로는 학교 교육활동 홍보자료(부산 교육뉴스) 링크를 통해 다행복나눔학교 교육활동을 연간 수시로 공유하였고, 오늘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네이버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다행복학교 자체평가(학부모용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안내하였다. 아침 등교 시간부터 하교 시간까지 하루 온 종일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지난 일 년 간 다행복나눔학교 덕포여중이 걸어온 발자취를 함께 돌아보고 의미를 되새기며 우리들의 교육활동을 스스로 평가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다음 주에는 오늘 실시한 자체평가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인터뷰를 추가로 진행하여 다행복학교 자체평가 보고서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보다 강화되고 학교 교육 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지원 및 학교 교육 발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세부내용]

덕포여자중학교(교장 안명희)1223()에 크리스마스 행사와 더불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다행복나눔학교 자체평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아침 등교 시에는 학생자치활동으로 아름드리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크리스마스 소원 트리 붙이기행사를 통해 덕포여중은 아침부터 후끈 달아올랐다. 행사 사전 준비로 수학교과와 특수학급(백목련반)에서 시어핀스키 삼각형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고, 2주 전부터 중앙현관에 학생들이 만든 시어핀스키 삼각형을 결합한 대형 트리 구조물을 설치하였다. 이 후 학생들에게 두 가지 미션((미션1) 입체 크리스마스 트리를 찾아라! (미션2) 평면 크리스마스 트리를 찾아라!)을 부여하였고, 학생들은 QR 코드를 찍어서 문제를 풀고 추첨을 통해서 선물을 제공하였다.

3~4교시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행복나눔학교 교육과정 돌아보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3교시는 교육과정 성찰하기 시간으로 ‘2022 덕포여중 사진 모음패들렛 페이지를 돌아보며 좋아요() 10개 누르기, ‘2022 창의적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패들렛 페이지를 돌아보며 내가 쓴 소감문을 찾아서 좋아요() 누르기 활동을 연달아 수행한 후, 퀴즈앤을 활용한 전교생 온라인 실시간 퀴즈를 진행하였다. 다행복부장이 방송실에서 퀴즈를 진행하였고, 각 교실에서는 줌으로 접속하여 2022 교육과정 돌아보기 활동 내용을 퀴즈로 풀면서 즐겁게 다행복학교 교육활동을 성찰할 수 있었다. 퀴즈 우수 학생에게는 소정을 상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4교시에는 전교생 협업 활동으로 다행복학교 비전에 비춰보는 교육활동 성찰과 나눔을 진행하였다. 학급별로 캔바 링크에 접속하여 학년 비전과 연계한 질문에 따른 11슬라이드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1학년은 ()즐거운 배움 -“내가 경험한 배움 속 즐거움과 즐거움 속 배움은?”, 2학년은 ()더불어 성장 - “너와 내가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느낀 순간은? 타인을 통해 내가 배우고 성장한 점은?”, 3학년은 (우리)우리들의 행복한 공동체 시간 - “학교에서 우리가 함께 행복했던 순간은? 올 한해 우리 학급(또는 학교/사회/지구)를 행복한 공동체로 만드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한 나(또는 우리들)의 작지만 소중한 실천은?”이라는 질문이 주어졌다. 학생들은 저마다 주어진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이미지와 문구로 아름답게 표현하면서 다행복학교 학년 비전에 비춰보며 일 년간의 교육활동을 성찰하고 서로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두 시간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과정 성찰하기 활동을 모두 마친 학생들은 마지막으로 학급밴드에 탑재된 네이버 설문조사 링크에 접속하여 다행복학교 자체평가(학생용) 설문조사를 하는 것으로 4교시가 마무리되었다. 4교시 중간에는 각 학급마다 산타(교장)가 방문하여 상점 우수 학생들을 격려하며 상품을 수여하는 깜짝 행사도 마련하였다. 일 년간 여러 가지 선행으로 상점을 차곡차곡 쌓아온 학생들은 산타와 친구들의 축하 속에서 외적 내적으로 보상받는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상점 우수 학생 외에 11슬라이드 만들기 활동을 완성한 모든 학생들에게도 크리스마스 미니 초콜렛이 선물로 수여되었다.

교사들을 대상으로는 7월에 중간평가로 학년별 1학기 교육활동 평가 협의회를 진행하고, 11월에 부장 협의회에서 자체평가 평가지표 점검 및 세부 계획을 수립한 후 12월 다모임에서 2022 교육과정 성찰회를 가졌다. 패들렛 페이지를 활용하여 부서별로 잘된 점, 개선·보완할 점, 제안할 점을 발제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교육과정 성찰회를 통해 자체평가 설문지 문항을 최종 협의하여 오늘 오후 시간에 네이버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다행복학교 자체평가(교사용)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부모를 대상으로는 학교 교육활동 홍보자료(부산 교육뉴스) 링크를 통해 다행복나눔학교 교육활동을 연간 수시로 공유하였고, 오늘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네이버 설문조사 링크를 통해 다행복학교 자체평가(학부모용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안내하였다.

아침 등교 시간부터 하교 시간까지 하루 온 종일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지난 일 년 간 다행복나눔학교 덕포여중이 걸어온 발자취를 함께 돌아보고 의미를 되새기며 우리들의 교육활동을 스스로 평가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다음 주에는 오늘 실시한 자체평가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인터뷰를 추가로 진행하여 다행복학교 자체평가 보고서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보다 강화되고 학교 교육 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지원 및 학교 교육 발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
  • 북부교육뉴스(2022.12.23.)-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특별한 다행복나눔학교 자체평가.pdf   ( 7회 ) 미리보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