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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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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의 목표

인성교육은 인간의 지·정·의·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학교 교육활동 전영역을 통해 실시되어야 한다. 그 결과, 개개인의 자아 실현을 이룩하게 하고, 제반 사회 병리현상을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보다 나은 미래사회를 건설할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성교육의 지도방향

  • 학교급별로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도록 체계화하여 각 영역별로 실시하고 정규 교과에 포함시켜 실시한다.
  • 지식중심의 도덕, 윤리교육에서 벗어나 대화, 토론, 상담, 사회봉사등 실천적인 활동을 통해 내면화하고, 전 교과목에 걸쳐 도덕, 윤리 교육이 실행되도록 한다.
  • 학교의 전 교사가 학생과의 인간관계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학생들의 자발적 동기 부여를 위해 노력한다.
  • 세계화 시대에 알맞은 정보, 평화 애호, 인류애 등에 관한 내용을 강화시킨다.
  • 민주 사회 시민의 기본 자질인 협동정신, 봉사정신, 책임의식, 질서의식 등을 중점 지도한다.
  • 일상 생활속에서 체질화되어야 할 도덕적 행위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기본습관을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
  • 교과서 중심의 인성교육에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전환한다.
  •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하여 협조적 관계를 유지하고 학부모교육을 통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한다.

학교급별 인성교육지도덕목 체계

차교육과정 인성교육 체계에 의하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됨의 구체적인 내용은 유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오륜, 충, 효, 신, 경 인데, 학교 현장에서 지도해야 할 인성교육의 중점 지도영역과 덕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인성교육지도영역 및 덕목
중점지도영역 중점지도덕목
기본생활습관 정직, 근면, 성실, 자주
자아확립 기본예절, 효도, 경애
효도·경애 기본예절, 효도, 경애
공동체의식 질서, 협동, 타인존중, 책임, 봉사, 정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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