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적응력 강화 ※ 더행복교실 및 꿈자람교실 폐지 | - 도움 필요학생 발굴 및 개입 강화 프로그램 운영
- 학습동기 부여, 문화·예술·체육활동, 직업체험 프로그램 등
- 동아리 활동(자원봉사, 학습, 독서 등)
- 교사(교직원)-학생 관계 형성 프로그램
- 신입생 대상 교육복지 프로그램
※ 외부강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교육복지사는 프로그램 참여 학생을 면밀히 관찰함으로써 도움 필요 학생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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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사례관리 강화
| - (중점학교) 집중지원학생 통합사례관리
- 집중지원 대상학생별 사례관리 계획 수립·지원
→ 개별상담, 가정방문, 교내·외 사례관리 회의(팀구성) →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자존감 향상, 일상생활습관개선 등)
- 교육복지위원회 또는 교내 사례회의를 통한 학생 맞춤 지원(위기개입비 등)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학생맞춤지원비가 소진되었거나 비대상학생 지원이 필요한 경우 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학생맞춤지원비 신청 가능
- (지원학교) 교육복지 대상학생 조기 발굴
- 경제적,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 발굴 후, 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학생맞춤지원비 신청 가능
- 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학생맞춤지원비 신청 절차
- 대상학생 지원 신청 건 학교 사례회의 개최·선정(자체 심의) → 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안전망)사업에 의뢰(K-에듀파인 자료집계) → 학생지원 확인 및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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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기능 강화
| - 가족관계 증진 프로그램 운영
- 가족봉사활동, 문화체험, 부모역할 강화 교육 지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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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네트워크 활성화
| - 지역 유관기관 네트워크 확충 및 통합사례회의 운영
-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연계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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